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교육청(임태희교육감).수원특례시교육

수원교육지원청 복지사각지대 해소 앞장

수원교육지원청 복지사각지대 해소 앞장

교육복지안전망 구축 운영

입력 : 2022. 03.24(목) 18:57

수원/정재형 기자

[수원/정재형 기자]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황윤규)이 앞서가는 수원교육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시대 취약계층 학생들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복지안전망 사업을 구축해 운영한다.
이를위해수원교육청은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연무사회복지관, 월드비전경기남부사업 본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경기지역본부등 8개기관과 ‘교육복지안전망’체계안착을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복지안전망’은 학습과 돌봄, 안전의 공백이 발생하기 쉬운 취약계층 학생들을 적극 발굴·지원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지역유관기관이 연계 협력하는 교육복지안전망 시스템이다.
수원교육지원청은 관내 초·중학교 57개교에 교육(학교)복지사 1명씩을 배치해 취약계층 학생들을 발굴·지원하는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복지사가 미배치된 학교의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복지 서비스에 접근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육복지사가 미배치된 143개교의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해서도 복지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오는 4월부터 관내 초·중학교에 교육복지안전망 사업을 안내하고, 복지대상학생 발굴·지원에 나선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복지 사각지대 학생을 발굴해 교육지원청으로 요청하면 교육지원청이 학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조사해 의·식·주, 보건, 위생, 건강 등 맞춤 서비스를 직접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관 등 지역의 다양한 민간기관과 연계해 준다.
특히,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학생이나 위기가정이 발견될 경우 구청, 주민자치센터, 지역 유관 기관과 공동으로 대응하게 되며, 추후 지속적인 사례 발굴을 통해 다양한 유관 기관들과의 협력으로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수원교육지원청 황윤규 교육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학생 한명 한명의 삶과 더 깊이 만나면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원/정재형 기자 jjk112233@naver.com
<저작권자 ⓒ 수도권일보 (www.sudokw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