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속도내는 수원 군 공항 이전…화성시는 여전히 "결사 반대"

속도내는 수원 군 공항 이전…화성시는 여전히 "결사 반대"

입력 2022-02-22 17:00

박민웅 기자 구독하기

'경기남부 국제공항' 연구용역 진행
이재명 대선후보 '부지 개발' 공약
이전 후보지 인근 3만 가구 신도시
화성시·주민 "피해 우려" 거센 반발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화성시 시민들이 2017년 1월 1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군 공항 이전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뉴시스)

경기 수원시 숙원사업인 군 공항 이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수원시 군 공항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관련 논의는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다만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와 일대 주민들은 여전히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사업에 난항이 예상된다.

22일 수원시에 따르면 지난 4일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주변지역지원사업(가칭)’을 구상하고 이와 관련한 연구용역 진행에 나서기로 했다. 해당 연구는 2013년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 따른 이전부지 선정 및 이전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에 대비하고자 마련됐다. 2017년 국방부가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를 경기 화성시 화옹지구로 지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이기도 하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용역을 발주해 12월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해 9월엔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관련 내용이 포함됐다. 여기에 이재명 후보가 최근 해당 내용을 대선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수원시 군 공항 이전사업 논의가 다시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이 후보는 지난달 23일 ‘우리동네공약’을 발표하면서 수원시에 군 공항 이전 마무리 등의 내용을 담은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군 공항 이전을 원만하게 추진하고 기존 군 공항 부지에 반도체, 바이오 등 R&D(연구·개발) 집적화 단지 ‘K-실리콘밸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화성시 및 일대 주민들은 여전히 반대 목소리

다만 예비 이전 후보지로 지정된 화성시와 이 일대 주민들은 군 공항 이전을 수년간 반대하고 있어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화성시는 18일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대응전략 컨설팅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엔 주로 군 공항 이전 반대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 내용이 담겼다.

해당 용역에 따르면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저지 및 타 지역 이전을 위한 대응정책을 만든다. 또 특별법 개정안 저지 관련 국회모니터링 및 대응방안도 마련한다. 이전 찬성을 유도하는 언론 보도나 각종 이슈에 대한 대응방안 수립 등 반대여론 형성을 위한 홍보전략도 수립한다.

화성시 주민들의 반대도 여전히 거세다.

지난해 1월 화성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화성시민 77.4%가 군 공항 이전에 반대했다. 해당 조사는 2017년 화성시가 군 공항 예정부지로 선정한 이후 7회에 걸쳐 진행했다. 2017년 3월 조사 당시엔 반대 의견이 60.4%였으나 2018년 10월(70.8%) 70%대로 진입한 뒤 지난해(77.4%) 최고치를 경신했다. 대안으로 제시됐던 ‘민·군통합공항 건설’에 대해서도 80.6%가 반대 의견을 밝혔다.

여기에 지난해 정부가 군 공항 예정부지 인근 화성 진안에 2만9000가구 규모의 신도시 건설을 발표하면서 화성시와 주민들은 군 공항을 다른 곳에 옮겨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원 군 공항 이전 관련 입장을 표명하면서 “(해당 사업이) 원만하고 신속하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화성 화옹지구 예비 이전 후보지를 철회하고,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108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