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화성시 주민, 이전 공론화 요구] “주민·군인 안전 위해서라도, 군공항 이전 추진해야”

[화성시 주민, 이전 공론화 요구] “주민·군인 안전 위해서라도, 군공항 이전 추진해야”

 

김현우

승인 2022.01.13 18:51

수정 2022.01.13 18:51

 

숨진 조종사 민가 피하다

탈출 못했단 사실 알려져

“이전이 근본대책” 목소리

한 커뮤니티엔 “공존한계”

단체민원·여론 조성 독려

시 공식정책의제 채택 촉구

지난 11일 발생한 F5-E 전투기 추락 사고로 도심 속 군공항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화성시 주민들이 정부 국정과제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일보 1월13일자 6면 '전투기 추락 '도심 군공항 안전문제'로 번진다'>

순직한 조종사는 민가를 회피하려다가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 같은 안타까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군공항 이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13일 화성시 주민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병점·봉담·정남 등 지역에 사는 일부 주민들은 회의나 온라인 소통 매체를 통해 전투기 추락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군공항 이전이 근본적인 안전사고 대책이란 주장이 나오고 있다.

박덕진(69)씨는 “주민들은 지금 군공항이 안전하지 않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특히 고층 아파트에 사는 사람의 경우 전투기가 부딪칠 거 같은 공포까지 안고 있다”며 “정부의 신공항 계획은 주택과 철저히 분리한다니 꼭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2만7000여명 봉담 등 주민들로 구성된 한 온라인 커뮤니티는 12일 '수원 군공항 소속 전투기의 안타까운 추락과 관련하여'라는 제목의 제안 글을 올리고 단체 민원 등을 독려했다.

해당 글은 “봉담읍과 인접한 정남읍 관항리에 전투기 추락과 조종사의 안타까운 순직에 조의를 표한다”며 “화성시가 군공항 이전 문제에 공론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주민들의 활발한 민원과 여론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가 처한 입장에서 군공항을 폐쇄하는 것만으로 여론은 귀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수원, 화성, 오산시 인구는 이제 200만명을 넘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1950년 한국전쟁부터 사용한 기지로 소음피해, 도시의 기형적 단절 등 공존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섰다”며 제안 취지를 설명했다.

또 “군인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이전해야 한다. 사고가 해상에서 발생했다면 조종사가 목숨을 보존하는 선택을 쉽게 할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8만5000여명 봉담주민들은 화성시가 군공항 피해를 공식적인 정책 의제로 받아들이고, 인접 지자체 및 상급 행정기관과 대화의 타협을 통해 동참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군공항 이전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다. 2015년 5월 국방부는 전문가 합동회의 등을 거쳐 수원과 화성에 걸친 군공항을 이전해야 할 타당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2017년 2월에는 화성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한 바 있다.

화성 화옹지구는 간척지로 넓은 대지에 인구가 적고, 서해 바다와 맞닿아있다. 이에 △주택 등 택지와 분리 △소음완충지 조성 △해상 비행훈련 등이 가능해 신공항 부지로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이천, 평택, 안산 등 지역도 후보지였으나 공역중첩 등 요인으로 선택되지 않았다. 수원시는 국토교통부가 '경기남부국제공항'을 장기 계획 안건에 올렸다는 점 등을 근거로 국제공항과 함께 건설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한편 공군 비행사고 대책본부는 이날 비행기록장치 등을 조사한 결과, 조종사인 고 심정민 소령은 항공기 진행 방향에 다수의 민가가 있어 이를 피하려고 비상탈출을 시도하지 않은 채 조종간을 끝까지 잡았다.

심 소령 영결식은 오는 14일 오전 9시 소속부대인 공군 제10전투비행단에서 엄수된다.

영결식은 유족과 동기생, 동료 조종사, 부대 장병이 참석한 가운데 부대장(部隊葬)으로 치러진다. 박인호 공군참모총장이 영결식장을 찾아 조의를 표하고 유족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Tag

#인천일보

저작권자 © 인천일보-수도권 지역신문 열독률 1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김현우 kimhw@incheonilbo.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