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 주요 관심사업 등 종합/-신분당선(연장), 3호선

신분당선 수원 광교~호매실 연장 확정…서울 강남까지 40분

신분당선 수원 광교~호매실 연장 확정…서울 강남까지 40분

총 10.1㎞ 구간, 4개 정거장 신설…2024년 착공 예정

신분당선 계속 연장…강남 중심 관통, 경기 남북 이어

고태현 기자 thk0472@kgnews.co.kr

등록 2021.12.28 13:58:08

▲ 서울 강남에서 수원 광교까지 운행 중인 신분당선이 수원 호매실까지 10.1㎞ 구간 연장된다. 국토교통부는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그래픽=연합뉴스)

 

서울 강남과 수원 광교를 잇는 신분당선이 수원 호매실까지 연장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했다.

 

현재 서울 강남∼수원 광교 구간 31.3㎞를 운행 중인 신분당선은 연장 사업을 통해 광교 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까지 10.1㎞ 구간이 신설된다.

 

노선 연장의 시작점은 기존 광교중앙역이다. 호매실까지 팔달구 우만동, 장안구 조원동, 팔달구 화서동, 권선구 금곡동(호매실) 등 총 4개 정거장이 신설되며 총사업비는 9천657억원이다.

 

신분당선이 수원 호매실까지 연결되면 서울 출퇴근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 호매실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가량 소요된다. 출퇴근 시간 버스를 이용할 때 80분가량 걸리는 것과 비교하면 40분 단축되는 셈이다.

 

이번 연장사업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 때보다 이용자 편의를 향상하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당초 전체 구간의 절반을 단선으로 계획으나 기본계획에서는 열차 배차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모든 구간을 복선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수원 월드컵역 인근 우만동 정거장은 인덕원∼동탄선(인동선)과의 환승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인동선 정거장 인근에 신설되며, 금곡동 정거장은 호매실 지구 주민들의 역사 접근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호매실 방향으로 70m 이상 이동했다.

 

국토부는 내년 대형공사 입찰 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2022∼2023년 기본·실시설계, 시공자 선정 등을 거쳐 2024년 착공에 들어간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신분당선에 대한 연장을 계속 추진해 서울 강남 중심부를 관통, 경기 남부와 북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구축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강남 중심의 인구 집중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수도권 교통 체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분당선은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강남∼신사 구간과 4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된 서북부연장(용산∼삼송), 호매실∼봉담 구간까지 노선이 확대될 계획이다. 신사∼용산 구간 연장은 국방부 등 관련 기관과 협의가 진행 중이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고태현 기자 의 전체기사 보기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경기신문 (https://www.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