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 소식 등

경기도 공공기관 대이동 시작… 농수산진흥원 오늘 광주로

경기도 공공기관 대이동 시작… 농수산진흥원 오늘 광주로

기자명 김수언 입력 2021.11.23 22:00 수정 2021.11.24 01:16

도농수산진흥원 24일 광주 이전… 다음달 시장상권진흥원 양평으로
이전대상기관 15곳 중 13곳 시기 미정… 이전 도시와 소통·이전비 등 골치
일자리재단은 오염물 문제로 보류

경기도청 전경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도 균형발전을 위해 역점 추진한 ‘공공기관 이전’이 본격 시작됐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24, 25일 주사무소를 광주시로 이전하면서 1·2·3차에 걸친 15개 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의 신호탄을 쏜다.

다음달 6일에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양평으로 이전, 바통을 이어받게 되는 가운데 나머지 기관들은 시기 등을 확정하지 못하면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도 공공기관 등에 따르면 농수산진흥원과 시장상권진흥원이 스타트를 끊으면서 이른바 ‘기관 이전 러쉬’가 본격화됐다.

앞서 도는 2019년 12월 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의 공공기관을 ‘고양관광문화단지’로 이전키로 하면서 1차 이전 계획을 확정지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도내 17개 동북부 시·군 공모를 거쳐 경기교통공사(신설)와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의 주사무소를 각각 양주와 동두천, 양평, 김포, 여주로 이전하기로 했다.

올 5월에는 경기주택도시공사(구리), 경기신용보증재단(남양주), 경기연구원(의정부), 경기도농수산진흥원(광주), 경기복지재단(안성),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천) 이전을 확정지었다.

28개 산하기관 중 경기남부에 집중된 15개 산하기관이 이전 대상인데, 올해 2개 기관 이전을 시작으로 당장 내년에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의 이전이 예정돼 있다. 오는 2024년에는 경기복지재단·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이 이전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민선 7기 들어 새로 출범한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경기교통공사는 이미 올해 각각 김포·양주시에서 업무를 시작해 현재 이전을 완료했거나, 확정한 기관은 모두 6곳이다.

1차 이전 대상 기관인 관광공사, 문화재단, 평생교육진흥원 등은 오는 2027년께 이전을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당장 나머지 기관 등은 ‘머나먼 일’이라는 게 내부 분위기다. 이전 대상 시·군과의 소통, 혹은 기관이 들어설 부지와 건물, 사무실 등 이전 비용이 가장 큰 문제다.

시기를 확정한 복지재단과 사회서비스원 역시 각각 안성시와 여주시의 행정절차나 사무실 리모델링, 입지, 비용 등의 문제로 사실상 지연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자리재단은 동두천 부지에서 오염물질이 나오면서 이전이 사실상 보류된 상태고, 경기주택도시공사는 구리시와 부지 문제를 놓고 협의를 마무리 짓지 못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 역시 남양주 이전과 관련, 명확한 시기를 정하지 못한 상태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파주시 부지 매입 및 건물 신축 비용 문제를 놓고 협의가 지지부진하다. 이 가운데 기관 노조 역시 행정소송 등을 검토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질 전망이다.

한편,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3일 진행된 경기도의회 정례회 도정질의응답에서 "공공기관 이전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