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 소식 등

[경기24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12월부터 시작…첩첩산중

[경기24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12월부터 시작…첩첩산중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승인 2021.11.19 11:04

옥정~포천 광역철도, 이르면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북부자치경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지난 6월 진행된 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협약식 ⓒ경기도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3차에 걸쳐 추진한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이 오는 12월부터 시작된다. 이전 대상은 전체 27개 공공기관 가운데 모두 15곳으로, 우선적으로 5곳을 오는 2024년까지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건물 신축 과정을 거쳐 이전 공간을 직접 마련해야 하는 공공기관들은 비용 등의 문제로 검토 기간이 길어질 전망이다.

경기도는 지난 2019년부터 3차에 걸쳐 이전 대상 15개 공공기관을 선정한 바 있다. 신생기관인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김포), 경기교통공사(양주)를 제외하면 13곳이며, 대부분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북동부 지역 중심으로 이전이 결정됐다.

1차로 지난 2019년 12월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을 선정해 경기북부 '고양관광문화단지'로 이전이 결정된 상태다.

이어 지난해 9월 2차에서는 시·군 공모를 통해 경기교통공사(양주)와 경기도일자리재단(동두천),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김포),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양평),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여주)로의 이전을 결정했다.

올해 2월에는 3차로 7개 공공기관의 이전 계획이 발표됐다. 시·군 공모를 통해 경기연구원(의정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파주),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천), 경기복지재단(안성), 경기도농수산진흥원(광주), 경기신용보증재단(남양주), 경기주택도시공사(구리)의 이전 지역이 결정됐다.

이런 가운데 오는 12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양평)과 경기도농수산진흥원(광주) 등 2곳을 시작으로 이전 작업이 수행된다.

이어서 2022년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여주), 2023년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천), 2024년 경기복지재단(안성)의 이전이 차례로 예정돼 있다.

신생기관인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지난 9월 김포에, 경기교통공사가 2020년 12월 양주시에 자리를 잡은 것까지 포함하면 15곳 중 7곳의 이전이 확정된 상태다. 이전 대상 중 반 이상이 이전 윤곽이 잡히지 않고 있는 셈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전이 현실화된 공공기관들의 경우 대부분 임대방식으로 추진돼 다른 공공기관들에 비해 빠르게 결정될 수 있었다”면서 “신축 이전의 경우 비용 문제 등에 관한 협의가 진행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향후 일정을 논하기 이르다”고 밝혔다.

실제로 건물 신축 등 이전 공간을 직접 마련해야 하는 공공기관들의 경우 부지 확보나 이전 비용 협상 등으로 진행이 더딘 상태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파주시가 제시한 운정신도시 야당동과 금촌동에 입주 여부를 검토했지만 건물 신축 비용 등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또 경기도일자리재단은 동두천 미개발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님블’ 부지로 신축 이전할 계획을 세웠지만 토지오염으로 인한 정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난항을 겪고 있다.

한편 이전이 결정된 공공기관 직원들에 대한 적절한 지원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서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 등은 지난 4월 수원지방법원에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3차 이전 결정 무효확인 소송 제기하는 등 반대 움직임까지 있었다.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3일 진행된 경기도의회 정례회에서 “공공기관 이전과 산하기관장 인선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오 권한대행은 “공공기관 이전을 둘러싼 분쟁이 있었다”면서 “소송은 지난 5월 법원에서 기각된 바 있고, 7월 헌법소원청구도 각하 결정이 났다. 그래서 경기도, 공공기관, 시·군과 협력하는 MOU를 체결해 긴밀히 협조중이다”라고 말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 수립 후 2022년 상반기 설계 착수

양주시 고읍동에서 옥정지구를 거쳐 포천시를 잇는 지하철 7호선 연장 ‘옥정~포천 광역철도사업’이 이르면 오는 2022년 상반기부터 설계 작업에 들어간다.

경기도는 ‘옥정~포천 광역철도사업’이 최근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진행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옥정~포천 광역철도사업’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종점부인 양주 고읍지구에서 포천시 군내면을 연결하는 총 연장 17.2km의 철도 건설 작업으로 경기 북동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2019년 1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2020년 4월부터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올해 2월 최적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공청회 및 설명회를 거쳐 의견 수렴 후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기획재정부는 사업계획 변경 및 사업비 증액 관련 타당성 검증을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했다.

사업계획 변경 내용 중 주요 사항은 전 구간 단선 직결 운영계획을 201정거장(옥정지구)에서 환승, 포천구간을 복선으로 운행하도록 변경해 효율성을 높인 점이다. 또한 포천시 농경지 교량 통과 구간을 43번 국도 하부 지하로 변경해 접근성을 높였다.

사업시행주체인 경기도와 양주시, 포천시는 기획재정부 및 한국개발연구원과 사업계획 변경 및 증액 사업비 등에 대해 협의 중이다. 협의가 완료되는대로 기본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구자군 철도건설과장은 “경기북부 도민들의 숙원사업인 만큼, 안전하고 이용이 편리한 철도건설을 위해 사업계획 변경 및 사업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기본계획 승인 후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입찰 및 공사방식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북부자치경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자치경찰제 방향 모색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18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자치경찰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치경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개최된 ‘자치경찰업무 이해도 제고를 위한 워크숍’에 이어 진행된 두 번째 워크숍으로 사무국 직원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심익섭 동국대 행정학과 명예교수가 ‘지방자치와 자치경찰 연계를 통한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발전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어 조성호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의 비전과 전략적 과제’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 밖에 북부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 직원들은 현재까지의 자치경찰제 운영 성과를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향후 위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 등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신현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장은 “워크숍을 통해 자치경찰위원회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직원 간 소통체계를 더 공고히 구축하기를 바란다”며 “도민이 공감하는 지역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으로, 도민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는 자치경찰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