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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력받은 수원군공항 이전 계획 '항공산업 클러스터' 이뤄지나

탄력받은 수원군공항 이전 계획 '항공산업 클러스터' 이뤄지나

성은숙 기자

승인 2021.09.19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발표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관련 내용 포함돼

수원군공항 종전부지 및 이전부지 주변지역 발전 방안

[수원=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수십 년 동안 전투기 소음 피해를 감내한 수원시민들의 숙원이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발표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관련 내용이 포함되면서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국토부는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16일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경기남부 민간 공항 건설 등 지방 공항시설 추가 개발·이전은 장래 항공 수요 추이, 주변 개발계획 변경 등 여건 변화를 감안하면서 필요한 시설 확충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강구한다"고 밝혔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제6차 종합계획(2021~2025년)은 △신공항 개발 및 기존 공항 이전을 포함한 공항별 개별 방향 △중장기 공항 정책 추진 방향·핵심과제 △장래 항공 수요 예측 등으로 구성됐다.

경기남부 민간공항이 건설되면 820만 명에 이르는 경기남부 도민들의 공항접근성이 편리해지고, 삼성·LG·SK하이닉스 등 경기남부에 있는 IT·반도체 기업과 대규모 수출기업들의 화물 운송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민간공항 건설에 따라 전철, 광역도로와 같은 교통 인프라도 조성돼 경기남부가 하나의 생활권·경제권이 될 수 있다.

또 교통인프라를 기반으로 공항 주변에 융복합 첨단산업, 신재생 에너지 복합, 농수축산 바이오, 휴양관광 단지 등 산업시설을 조성하고, 공항을 활용한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 일자리 창출·경제 발전을 이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남부권 8개(성남·용인·평택·안산·수원·오산·이천·안성) 상공회의소장들은 지역 경제인들의 열망을 담은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했고, 화성 삼괴중고(화성시 우정읍) 총동문회,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현장 노조도 한목소리로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를 지지하고 있다.

국방부는 2017년 2월 화옹지구를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했고 수원시의 개발구상(안) 역시 '민군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20조원 이상 투자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새로운 민군 통합국제공항은 종전부지의 약 2.7배 면적인 440만 평(1454만5454㎡) 부지에 조성돼 소음 완충 지대 확보가 가능해진다.

비행기 이륙 방향이 바다를 향해 소음 피해가 최소화되고 국가 소유 간척지가 대부분으로 거주민이 많지 않으며 서해안 바닷가와 연결돼 있어 시야가 넓고 공역이 설정돼 있어 군 공항 입지와 군사작전에 적합한 입지라는설명이다.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로 △경기남부 820만 도민과 해외 관광객의 공항이용 불편 해소 △IT·반도체 등 대규모 수출기업의 첨단 화물운송 △국제테마파크·휴양관광 단지·전통시장 등 국제관광산업 활성화 △화성시의 균형발전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도는 지난 5월 아주대학교에서 진행한 '민간공항 활성화 사전 검토용역'에 따르면 경제적 타당성(B/C)은 기준값인 1을 크게 웃도는 2.043으로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수원시 관계자는 "국토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단초가 마련됐다"며 "몇 년째 제자리걸음이었던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원시는 화성 화옹지구가 수원군공항 예비이전지로 결정된 이후 화성시의 반대로 사업 추진의 난항을 겪고 있어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통합한 국제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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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은숙 기자 beaureat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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