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 관련,기고 칼럼 등

[미래사회포럼] 고종완 자산관리연구원장, "부동산 투자 핵심은 주기"

[미래사회포럼] 고종완 자산관리연구원장, "부동산 투자 핵심은 주기"

시장 전망·가치 투자 전략 강의

이여진 기자

발행일 2021-07-02 제2면


1일 오후 경인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미래사회포럼에서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고종완 박사가 '부동산시장 전망 및 가치투자전략'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2021.7.1 /김금보기자 artomate@kyeongin.com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이 1일 경인일보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미래사회포럼에서 '부동산 시장 전망 및 가치 투자 전략'에 대해 강의했다.

고 원장은 먼저 부동산 투자의 핵심으로 주기(Cycle)를 꼽았다.

그는 "부동산 시장은 일정 간격을 두고 후퇴와 성장을 반복하는 만큼, 해당 지역이 후퇴기를 벗어나 성장기에 진입했는지 가늠할 줄 아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며 "당장의 실거래가뿐 아니라 인구·소득·도시계획 등 장기 변수를 두루 감안해 매입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지역별 주택순환국면 예산 자료를 제시했다.

고 원장은 "수원시는 올해 수원~양재~의정부를 잇는 GTX-C 노선이 착공될 예정이고 팔달 6, 8, 10구역, 권선 8구역, 영통 2구역 등 재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는 만큼 부동산의 미래가치는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치가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부동산 시장의 기본 원칙"이라며 "투자가치가 높으면 집값 상승 확률도 높은 만큼 인구, 소득, 인프라 등 미래가치와 내재가치를 균형있게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은퇴 후 목표 자산과 생활비 지출을 고려해 현실적인 투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특히 국민연금, 주택연금, 농지연금 등 공적연금을 착실히 축적한 뒤 부동산 투자에 나서서 '월 300만원 마련' 등 구체적인 목표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여진기자 aftershock@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이여진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