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 주요 관심사업 등 종합/-KTXㆍGTX

안양시 "GTX-C노선 인덕원 정차가 경제성 높아"

안양시 "GTX-C노선 인덕원 정차가 경제성 높아"

송고시간2020-05-14 15:57

 

김광호 기자

자체 타당성조사 보고회 개최…"기술적 문제도 없어"

(안양=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경기 안양시는 14일 "자체 사전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덕정∼수원. 총연장 74.2km 구간)의 인덕원역 정차가 경제적 타당성이 높고,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GTX-C노선도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양시는 그동안 정부에서 추진 중인 GTX-C 노선안의 과천역과 금정역 사이에 인덕원역 추가 건설을 추진해 왔으며,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외부 전문 기관에 의뢰해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 안양시청에서 최종보고회를 가진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인덕원에 GTX-C 노선 정차역이 조성되면 기존 전철4호선, 현재 건설을 추진 중인 인덕원∼동탄 전철 및 월곶∼판교 복선전철과 환승이 가능하다.

 

또 의왕, 광명, 시흥, 과천, 수원 등 인근 지역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고, 시에서 추진 중인 인덕원복합환승센터와 연계하면 GTX-C노선 사업에 수반되는 막대한 환승센터 건립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나왔다.

 

GTX 인덕원역 건설에 따른 비용편익분석(B/C)이 기존 전철4호선 역사 이용 시 3.33, 역사를 신설할 경우 1.05로 나왔다.

인덕원역 정차로 인한 표정속도 저하 역시 GTX-C노선이 인덕원∼금정 구간의 경우 전철4호선 노선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어 표정속도 저하가 1.67㎞/h로 미미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체적으로 곡선으로 건설된 전철4호선 인덕원 구간 내 GTX역 설치 문제 역시 일부 직선 구간에 설치하면 돼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시는 인덕원에 GTX가 정차할 경우 이 일대가 수도권 남부 최대 철도교통 허브로 부상하고, 수도권 균형 발전의 역사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에 GTX-C 노선의 인덕원 정차를 계속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GTX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대심도(大深度) 도심 고속전철로, 지하 40m 깊이에 터널을 뚫어 최고 시속 180㎞로 달릴 수 있도록 선로를 최대한 직선화한 철도이다.

양주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금정역, 수원역 등 10개 역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인 GTX-C노선 건설에는 총 4조3천8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해 말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된 가운데 올해 9월 마무리를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이 진행 중이며, 2021년 착공해 2027년 완공·개통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이날 최종보고회 자리에서 "GTX-C노선 인덕원 정차가 꼭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의원은 물론 도의원, 시의원, 시민 등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kw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5/14 15:57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