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LH.공기업 등 종합

국토부-LH,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 개최

국토부-LH,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 개최

등록 2020-05-10 11:00:00

7월12일까지 접수, 8월28일 최종 5개 팀 결정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청년이 팬슈머(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로서 일자리와 결합한 주거모델을 제안하고 운영에 접목하기 위한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매입임대주택은 다가구·다세대 주택 등 도심 내 기존주택을 매입해 개량·보수 후 저소득층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에게 저렴하게 임대하는 주택이다.

이번 공모전은 매입임대주택 내 입주자 맞춤 시설을 마련하고 지역공헌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은 직주근접 실현을 통한 입주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1개동에 동일 분야 종사자를 위한 주거시설과 분야별로 필요한 일자리 지원시설을 함께 제공한다.

이번 공모는 5개 지역을 제시하고 참가자는 원하는 1개동을 선정한 후 지역 산업·평균연령 및 대상 건축물 규모·입지 등 특성을 분석해 주거시설 외 공용공간을 활용한 일자리 지원 시설을 제안하면 된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매입임대주택 조성을 위해 일자리 지원 시설을 활용해 강연·전시 등 지역공헌 프로그램도 함께 제안해야 한다.

참가대상은 대한민국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개인 또는 팀 단위)이며 청년으로 구성된 임대주택 운영 스타트업·사회적 경제주체 등도 참여 가능하다.

최종 선정된 상위 5개 팀에게는 총상금 1000만원과 국토부장관상 및 한국토지주택공사장상을 시상한다.

수상자 특전으로 매입임대주택 입주요건을 충족하는 수상자는 해당 주택 우선 입주권을 받는다. 모든 수상팀은 2021년 일자리 연계형 매입임대주택 운영기관 선발 시 가점도 받는다.

오는 11일부터 7월12일까지 참가신청 및 결과물을 제출하면 8월7일 본선진출 10팀 발표 후 8월28일 최종 발표대회를 통해 5개 팀이 결정된다. 수상작(5개 팀)은 내년 매입임대주택에 실제 적용할 예정이다.

참가신청 및 결과물 제출, 공모전 신청 양식 등은 공모전 홈페이지(www.jobhouse-ide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 사무국(02-334-7005)에 문의하면 된다.

김정희 국토부 주거복지정책관은 "임대주택이 청년들의 주거안정 외에 취업난 해소도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마련했다"며 "밀레니얼 세대 청년들의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제안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zzling@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