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수원乙(백혜련,한규택,유문종,김호진,김 식

[4.15총선 당선자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당선인(수원을)​

[4.15총선 당선자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당선인(수원을)

정금민 기자 happy7269@kyeonggi.com

송고시간 2020. 04. 29 20 : 43

▲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수원을 당선인

“지난 4년간 배우고 느낀 것을 토대로 앞으로 4년간 지역 발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수원을 지역구 재선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당선인이 힘 있는 여당 의원으로서 지역 발전을 조속히 추진하겠단 의지를 표명했다. 주민 숙원 사업이었던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을 견인해온 만큼, 앞으로도 성과를 내는 국회의원으로서 현안 해결에 앞장설 방침이다.

-당선 소감은

여당에 힘을 실어주신 것은 빨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을 돌보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생각한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항상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정치를 하겠다. 특히 코로나19 극복과 이번 4ㆍ15 총선 투표 과정에서 보여주신 높은 시민의식은 우리 국민의 위대함을 전 세계에 또 한 번 보여준 것으로 생각한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의 모범국가이자 기준이 되고 있어 존경스럽게 생각하고, 감사드린다. 아울러 저는 지난 4년 서수원 주민들과 지역 현안을 논의하고 함께 해결해오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 좋은 정치와 더 큰 발전으로 보답하겠다.

-선거기간 제시한 대표공약은

서수원 지역의 3대 발전 축으로 ▲첨단 R&D 사이언스 파크 ▲ 신분당선 연장선 조속착공 및 구운역 신설 등을 말씀드렸다. 이 부분들은 수원 5개 지역 당선인들의 공통공약으로 선정될 정도로 서수원 지역을 넘어 수원 발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첨단 R&D 사이언스 파크의 경우,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심위의원회가 조속히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결정할 수 있도록 수원시와 TF(태스크포스)를 구성, 공동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다. 신분당선 연장선 부분은 올해 기본계획 설계가 들어가는 과정에서 노선과 구운역 신설 부분이 결정될 것이다. 기본계획 설계 및 수립, 실시계획 설계 및 수립의 과정을 최대한 단축해 착공 시기를 앞당기겠다. 구운역 신설의 키를 쥐고 있는 것은 수원시의 의지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만큼, 국토부-수원시와 함께 바로 논의 시작할 것이다.

-지역의 시급한 현안과 해결 방안은

민·군통합국제공항 건설을 통한 수원 군공항 이전에 대해 말씀드린다. 수원 군공항 이전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일단 지자체 간 갈등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이 해결돼야 한다. 단순 군공항 이전만으로는 안 되고 민군통합 국제공항을 화옹지구에 건설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화성, 수원, 평택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경제 라인이 구축되는 것인 만큼, 엄청난 경제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상생의 방식으로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다.

-21대 국회 최대 화두는 무엇이라고 보시고, 가장 큰 변수를 꼽는다면.

정부 여당의 입장에서 개혁과제 완수와 민생 경제 회복이 최대 화두가 될 것이고, 이를 위한 야당과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 지난 20대 국회를 반복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번 선거 결과는 많은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여당에 힘을 실어주셨다는 것은 개혁을 추진하고 민생경제 회복에 만전을 기하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오만한 태도를 보이거나 야당을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야당과 논의를 해야 한다. ‘우리만이 옳다’는 사고를 하는 순간 오만해진다. 야당 역시 정부·여당에 협조할 것은 하고, 비판을 하더라도 발목 잡기,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해야 한다. 비록 여당이 많은 의석수를 받았지만, 이 역시 여당이 잘해서 많은 지지를 받았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항상 겸손해야 하며, 민심을 두려워해야 한다. 저를 비롯한 여당의 구성원 모두 끊임없이 변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향후 의정활동 계획은.

제가 검사를 그만둔 이유이자 정치를 시작한 이유는 검찰개혁 때문이다. 지난해 연말과 올 초 어렵사리 공수처 설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법을 통과시켰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오는 7월 공수처 출범을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해야 하고, 검·경 수사권 조정은 검찰과 경찰의 권한 분산의 문제를 비롯한 수사 시스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특히, 경찰 개혁이 동반되지 않은 검찰 개혁은 미완성이다. 국가수사본부 설치와 자치경찰제로의 전환을 통해 경찰 권력의 견제와 분산, 수사의 효율성 제고 및 주민 친화형 치안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인권의 검찰과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저의 소명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반드시 해내겠다.

정금민기자

저작권자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