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유문종이 전하는 4월 29일(수) 수원이야기 331]

[유문종이 전하는 4월 29일(수) 수원이야기 331]
 
1. 내일은 부처님이 세상에 오신 날입니다. 종교는 달라도 인류평화와 사람이 살아가는 길을 함께 생각하는 시민으로 축하하고 기뻐합니다. 2564년 전에 세상에 오셨다니 예수님보다는 544년 전이었네요.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는 온 누리에 자비가 충만하길 기대합니다.
 
2. 황금연휴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며칠사이 황금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은 아니니 머리 다칠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노동절에도, 5월 4일에도 쉬지 못하고 환자를 돌보거나 방역에 신경써야 하는 의료진과 미화노동자, 그리고 모든 관계자들의 수고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3. 학업에 힘쓰면서도 지역활동에도 참여해보세요. 매산로테마거리상점가(257-9997)에서 대학생 홍보서포터즈를 모집합니다. 5월 18일부터 6월 12일까지 활동하며, 5월 6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해야 합니다. 앞 번호로 문의하세요. 20만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합니다.
 
4. 운전하시다가 응급차가 오면 길을 잘 비켜주시나요? 비켜줄 수 없는 상황이면 싸이렌소리에 약간 불안해지기도 하지요. 휴먼시티 수원시가 응급차가 보다 빨리 병원에 도착할 수 있도록 교차로 녹색신호등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하네요.
 
5.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차량 위치를 GPS(위성항법장치)로 추적해, 구급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할 때 자동으로 녹색 신호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앱을 사용하여 이동한 결과 21분 걸렸던 시간이 10분 이내로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잘 운영되어 소중한 생명을 구하길 바랍니다. 응급차오면 길 양보, 꼭 명심합시다.
 
6. 5월 5일까지 사회적거리두기 캠페인이 지속됩니다. 연휴에 외출할때도 방역수칙을 잘 지켜야합니다. 집에서 수원시 박물관사업소에서 만든 ’집콕발물관‘을 가족과 함께 시청해보세요. 유투브채널을 검색하여 이용하시고, 만족하시면 이웃에게도 알려주세요.
 
7. 온란인 정보 하나 더 알려드립니다. 지난 겨울 쯤에 수원시가 생애주기별 서비스 지원체계를 정리한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알려드렸지요. 이 내용이 시청 홈페이지에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올려 져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연휴 때 꼭 시청 홈페이지로 찾아가보세요.
 
8. 수원시가 경기도가 주관하는 ‘2019~2020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시·군 평가’에서 대상을 받았네요. 겨울철 어려운 이웃을 찾아내어, 필요한 도움을 드리고자 수고하셨던 모든 분들게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9. 제57회 수원화성문화제가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됩니다. 작년에는 돼지열병으로 축소, 진행되어 많이 아쉬웠지요. 올 해는 별일 없이 준비한 사업이 성대히 추진되길 바랍니다. 문화제 추진위원을 모집합니다. 참여하실 시민은 5월 11일까지 시청 홈페이지로 가셔서 신청하세요.
 
10. 서둔동, 구운동, 화서동 등 축만제(서호저수지) 근처에 사시는 분은 연휴에 서호를 가시면 저수지 가운데 인공섬이 하얗게 가마우지 배설물로 덮여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겁니다. 6월이 지나면 나무에 다시 잎이 돋고 생명을 키우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연의 힘은 늘 신비합니다.
 
[숫자로 읽는 수원이야기 217]
 
중국 국적자가 감소추세라면 베트남 국적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12년에 1,112명, 14년에 1,338명, 16년에 1,763명으로 증가하다가 17년에는 2천명을 넘어 2,202명이었습니다. 올 3월 1일 현재는 3,424명으로 많이 증가했군요.
 
수원이야기 재미있나요?
여러분께서 이웃에게 전달해주고 계십니다. 고맙습니다.
더 많이 알려주세요.
ggag21y@hanmail.net 로 나누고 싶은 소식이나 정보도 많이 보내주세요.
 
#수원이야기 #수원사랑 #수원특례시 #수원시민 #시민참여 #부처님 #오신날 #황금연휴 #사회적거리두기 #온라인박물관 #생애주기별 #서비스정보 #대학생서포터즈 #응급차 우선#생명존중 #차선양보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 모집 #축만제 #가마우지 #백화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