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유문종이 전하는 4월 22일(수) 수원이야기 326]

[유문종이 전하는 4월 22일(수) 수원이야기 326]
 
1. 오늘은 50번째 맞이하는 지구의 날(Earth Day)입니다. 1970년 미국 워싱턴에서 처음 시작된 지구의 날 행사는 다음 해에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지구환경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면서 세계자연보호기금(WWF), 그린피스(Greenpeace),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 등 환경보호 NGO들의 활동이 활발해졌지요.
 
2. 수원시에서도 오늘부터 한주를 기후변화주간으로 설정하고 여러 행사를 진행합니다. 먼저 오늘은 소등행사를 20시부터 10분간 세계문화유산 화성, 시청 및 각 구청청사 등 공공기관에서 실시합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시민은 자율적 참여를 요청했네요.
 
3. 기후변화주간 시민행동으로 내일은 안 쓰는 전등 끄기, 24일에는 세수, 양치할 때 물 받아서 쓰기, 25일에는 일회용품 안 쓰기, 26일은 기후변화 관련 책 또는 영상 보기, 27일은 채식 위주로 저녁식사 하기, 28일은 탄소포인트제 가입하기입니다. 메모하셨다가 꼭 실천해보세요.
 
4. 기간제 채용안내입니다. 장안구청 산업팀에서 농지정보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전산보조원 1명을 모집합니다. 5월 1일부터 8월 28일까지 근무합니다. 24-27일 사이에 구청 산업팀으로 가셔서 신청하세요. 228-5372로 문의하세요.
 
5. 종합운동장 맞은편에 있는 조원시장이 경기도 우수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사업기획과 운영, 회계 업무를 담당할 사업단원 1명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010-2207-3836로 문의하시고 신청하세요.
 
6. 수원시가 이목동에서 이의동까지 수원 북부지역을 잇는 외곽순환도로를 [수원북부순환로]라고 작명을 하고 시민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로이름이 좋은가요? 5월 4일까지 토지정보과 도로명주소팀(228-3354)로 여러분의 의견을 전달해 주세요. 시정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시민이 주민입니다.
 
7. 농업인에게 전달해주세요. 수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지중관비 기술보급 시범사업에 참여할 농가를 찾고 있습니다. 2천 4백만원을 장치와 시설비로 지원합니다. 5월 12일까지 센터 기술보급팀(228-2563)으로 문의하고, 신청해보세요.
 
8. 장애인의 날을 보내면서 장애인이 주장하는 해결과제 1순위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셨나요? 방송보도를 보면서 장애인등급제 진짜 폐지, 탈시설, 이동권 보장 등이 눈에 확 들어오더라고요. 여기에 저는 사회복지사 등 관련 활동자들에 대한 대우 개선도 시급하다고 봅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떻습니까?
 
9. 장애인등급제는 작년 7월 1일부터 폐지되고 종합조사로 대체되었지만, 여전히 이름만 바뀐 등급제라는 비판입니다. 모든 장애인이 품위 있는 생활을 정상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개선되길 바랍니다. 참 탈시설의 과제도 지난 코로나19 과정에서 보았듯이 여전한 큰 숙제입니다.
 
10. 1960년 4월 20일에는 서울대 농생대생 500여명이 부정선거 규탄대회를 열고, 시내로 진출하여 수원역앞에서 시위를 하였지요. 이날 학생 시위대는 경찰의 포위망을 뚫고 중동파출소 앞까지 진출하여 이승만 독재타도를 외쳤습니다. 민주주의를 위한 수원시민의 투쟁은 어느 도시에도 뒤지지 않았습니다.
 
[숫자로 읽는 수원이야기 212]
 
매교동은 1개, 고등동은 2개, 행궁동과 매산동, 세류 1동에는 3개의 투표소가 설치되었습니다. 투표소가 적다고 이곳 직원분들이 편하게 선거업무를 보지는 않으셨을겁니다. 21대 총선을 무사히 마무리하기 위해 모두가 수고하셨네요. 애쓰신 모든 분께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수원이야기 재미있나요?
여러분께서 이웃에게 전달해주고 계십니다. 고맙습니다.
더 많이 알려주세요.
ggag21y@hanmail.net 로 나누고 싶은 소식이나 정보도 많이 보내주세요.
 
#수원이야기 #수원사랑 #수원특례시 #수원시민 #시민참여 #지구의날 #기후변화주간 #소등행사 #채식 #탄소포인트 #농업기술보급 #지중관비 #탈시설 #장애인등급제 #진짜 #폐지 #조원시장 #수원북부순환로 #이목동 #입북동 #서울대농과대학 #선거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