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이슈 등 수원시민들, '수원시 민원처리 대체로 '만족'/ 수원시 민원처리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4~6월 민원제기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밝은나라 2017. 7. 22. 04:25 수원시민들, '수원시 민원처리 대체로 '만족'/ 수원시 민원처리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4~6월 민원제기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 수원시민들, '수원시 민원처리 대체로 '만족' 이나희 기자 입력: 2017.07.21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수원시민들은 수원시의 민원처리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수원시 감사관이 4~6월 67개 부서에 민원을 제기한 시민 13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민원처리 공직자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는 8.05점으로 지난 1분기(7.9점)보다 0.15점 상승했다. 이번 조사는 4월 6일부터 6월 29일까지 12차례(매주 목요일)에 걸쳐 ARS(자동응답시스템)로 이뤄졌고, 전체 대상자 8356명 중 16.4%가 설문에 참여했다. 신속성, 공정성, 만족도, 청렴성 등을 5단계(① 매우 그렇다~⑤ 매우 그렇지 않다)로 측정했다. 문항당 배점은 매우 그렇다 10점, 그렇다 7.5점, 보통이다 5점, 그렇지 않다 2.5점, 매우 그렇지 않다 0점이다. 1분기(1~3월) 조사와 비교하면 ‘업무처리 신속성’은 8.4점으로 같았고, ‘공정성’은 8.2점으로 0.2점 높아졌다. ‘만족도’는 8.0점으로 변화가 없었고, ‘청렴성’은 7.6점으로 0.4점 상승했다. 이나희 기자 press24@polinews.co.kr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수원시 민원처리 만족도 10점 만점에 8점4~6월 민원제기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김승희 기자 승인 2017.07.21 [이뉴스투데이 경인지역본부 김승희 기자] 수원시민들은 수원시의 민원처리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 감사관은 4월~6월 67개 부서에 민원을 제기한 시민 13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민원처리 공직자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는 8.05점으로 지난 1분기(7.9점)보다 0.15점 상승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4월 6일부터 6월 29일까지 12차례(매주 목요일)에 걸쳐 ARS(자동응답시스템)로 이뤄졌고, 전체 대상자 8356명 중 16.4%가 설문에 참여했다. 신속성, 공정성, 만족도, 청렴성 등을 5단계(①매우 그렇다~⑤매우 그렇지 않다)로 측정했다. 문항당 배점은 매우 그렇다 10점, 그렇다 7.5점, 보통이다 5점, 그렇지 않다 2.5점, 매우 그렇지 않다 0점이다. 1분기(1~3월) 조사와 비교하면 ‘업무처리 신속성’은 8.4점으로 같았으며, ‘공정성’은 8.2점으로 0.2점 높아졌다. ‘만족도’는 8.0점으로 변화가 없었고, ‘청렴성’은 7.6점으로 0.4점 상승했다. △ 1·2분기 민원처리 만족도(만점 10점) <자료제공=수원시> ‘평소 수원시 공무원들이 청렴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40%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고, 32%가 ‘그렇다’, 21%가 ‘보통이다’, 5%가 ‘그렇지 않다’, 2%가 ‘매우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민원처리부서(응답자 3명 이상)에 대한 평점은 권선구 서둔동·영통구 태장동이 10점으로 가장 높았고, 문화예술과(9.8점), 영통구 행정지원과(9.7점), 영통구보건소 보건행정과(9.2점)가 뒤를 이었다. 수원시는 ▲정확한 근거에 따른 업무 처리 ▲시민 입장을 배려한 명확한 설명 ▲민원 처리기한 준수 ▲친정한 민원 응대 ▲민원인에게 ‘청렴 실천 블루카드’ 전달 등으로 민원처리 만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청렴 실천 블루카드’에는 부패 공직자를 신고할 수 있는 공직 비리 익명 신고시스템, 공익신고 전화번호(1398) 등이 적혀 있다. 김교선 감사관은 “업무처리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시민들의 평가도 마음 속에 새겨야 한다”며 “더욱 청렴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해 신뢰받는 공직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들은 공직자가 금품을 요구하거나 업무처리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면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수원시는 간부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 청렴실천서약, 청렴 교육, 청렴주의보 발령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펼치고 있다. 김승희 기자 ehee0303@hanmail.net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경기통합국제공항,수도권, 양정삼(중고차),양성원(디벨로퍼),양종천(수맥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 수원특례시의 종합 > *수원특례시.이슈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시, 빅데이터 분석해 떼까마귀 출몰 대비한다 (0) 2017.07.28 수원시, 日 소장 '득중어사도' 복제 (0) 2017.07.26 e수원뉴스 시민기자 최초로 2천개 기사 송고 - 전국 시민기자 제도를 운영하는 지자체 중 최초 (0) 2017.07.21 [주목! 50조원의 기회] 도시재생 성공 아이콘 수원시 (0) 2017.07.21 오랜 공직생활 경험으로 풀어낸 대학ㆍ논어ㆍ맹자ㆍ중용 (0) 2017.07.20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이슈 등' Related Articles 수원시, 빅데이터 분석해 떼까마귀 출몰 대비한다 수원시, 日 소장 '득중어사도' 복제 e수원뉴스 시민기자 최초로 2천개 기사 송고 - 전국 시민기자 제도를 운영하는 지자체 중 최초 [주목! 50조원의 기회] 도시재생 성공 아이콘 수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