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주상복합.오피스.도시형.빌라.원룸.다세대

정유년 관심 끄는 수익형 부동산 3선

정유년 관심 끄는 수익형 부동산 3선

  • 김성배 기자
  • 2017-01-01 12:26
  • 다사다난했던 병신년이 지나고 정유년 새해가 밝은 가운데 지난해 부동산시장은 전반적으로 호황을 누린 가운데 '상고하저(上高下抵)' 흐름을 보였다.

    올해 부동산 시장은 국내외 변수가 많아 투자자와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한동안 이어지면서 조정국면에 들어갈 전망이다.

    특히 주택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1300조에 이르는 부동자금의 향방이 수익형 부동산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저금리로 주목을 받은 수익형 부동산도 금리인상으로 하락이 예상되면서 희소성이 높은 ▲신도시·택지지구 상가 ▲공급 가뭄지역 오피스텔 ▲대단지 지식산업센터 등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먼저 신도시·택지지구 상가는 주택 규제 반사이익으로 신규 택지지구 공급 중단 상업용지 공급난 희소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신규 상가투자는 입지와 임차인 선점이 관건인 만큼 장기적인 안목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몇 년간 공급이 없었거나 적었던 지역 오피스텔도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액 투자처의 대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공급 가뭄지역 오피스텔의 경우 희소성면에서 가치가 높지만 거주 및 투자 지역 선정시 입지여건과 기존 경쟁 상품과 경쟁력 및 차별성, 임차인 선호성 등을 충분히 검토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서울 도심, 강남 접근성이 좋은 지역의 경우 기업체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분양 기업에 주어지는 세제 혜택 기간이 3년 연장돼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11·3 부동산 대책의 반사이익으로 투자처를 잃은 유동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에 쏠리고 있는데 상가는 신규 택지지구 공급 중단으로 상업용지 공급이 뜸하고 상업용지 비중이 줄어 희소가치가 높으며 오피스텔은 전매제한과 청약통장에 구애받지 않지만, 임대수익률 하락에 따른 주의가 필요하다”며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근무자들의 환경을 감안해 연면적 3만3천㎡(1만평) 이상의 규모를 갖춘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신도시 택지지구 상가를 비롯해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트 등 수익형 부동산이 올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다인건설은 하남 미사지구 자족기능 확보 시설 11-1블럭과 2블럭, 21-1블럭에 로얄팰리스테크노 미사 1, 2, 3차를 동시 분양할 예정이다. 각각 1개동으로 지하 4층에서 10층 규모로 총 연면적은 22만4550여㎡로 창고, 공장, 근린생활시설(지원상가), 기숙시설로 구성된다. 테크노 독점상권를 확보한 상가는 1층 층고 최대 7m, 전층 층고 6m이상의 층고가 적용된다. 수변공간(일부)으로 수변 조망이 되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된다.

    경기 남부권 최대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우건설이 동탄2신도시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내 업무5-1블록에서 동탄2신도시 최초의 1군 브랜드 오피스텔인 동탄역 푸르지오 시티 내 스트리트형 단지내 상가인 ‘동탄역 그랑센트럴’이 분양중이다. 단지내 배후를 형성하는 오피스텔은 609실(전용 21~48㎡)은 100% 분양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근린생활시설은 111실로 공급된다. 동탄역 그랑센트럴은 최근 대세인 스트리트형 상가다. 계약금 1차 10%, 2차 10%며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준공은 2019년 6월경이다.

    하남시 미사지구 업무시설용지 5, 7블록에 '퀸즈파크 미사' 1차 750실, 2차 593실이 들어선다. 1차는 지하 5층~지상 17층, 2차는 지하 5층~지상 15층 규모로 지상 1층~2층까지는 상업시설인 상가, 지상 3층~17층, 15층까지 오피스텔 1343세대로 조성된다. 오피스텔은 중정형 설계를 도입하고, 층고가 4.2m에 달하는 복층형 구조와 개방형 창호를 적용한다. 2층 다락방 층고 또한 1.27m로 침실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1층은 거실 및 주방, 화장실로 구성된다.

    로얄팰리스 테크노 미사 1~3차 지식산업센터는 6~7m의 층고를 제공한다. 입주 업종을 다양화하고 있고, 제조장비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Drive-in 시스템으로 물류이동의 극대화 및 대형 화물 및 인화용 리프트가 설계된다.
    (출처=각 업체)



    김성배 기자 ksb@

<저작권자 ⓒ 믿음을 주는 경제신문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