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인천시, 의회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 ‘무산 위기’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 ‘무산 위기’

두바이 MOU 29일 넘기면 백지화
인천시, 토지가격·개발시기 등 대립

정운 기자

발행일 2015-12-09 제1면

 
중동 자본을 유치해 인천 검단지역을 개발하겠다면서 추진해 온 ‘스마트시티 코리아’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인천시는 지난 6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국영기업 ‘스마트시티사(社)’와 ‘스마트시티 코리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으나 협약 만료일이 임박했지만 아직 사업규모와 구체적인 개발콘셉트도 잡지 못했다.

8일 인천시 관계자는 “스마트시티사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 계획이 나오진 않은 상태”라며 “이대로 MOU 유효기간인 29일이 지나면 사업이 무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및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대학교 등 교육기능을 결합한 미래형 지식클러스터 도시를 일컬어 붙여진 이름이다. 스마트시티사는 2009년엔 몰타에, 올해는 인도 코치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했다.

인천시와 스마트시티사는 협약에서 올해 안에 구체적인 개발규모와 콘셉트를 정하기로 했다.

스마트시티사에서는 협약 이후 2차례 인천을 찾기도 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토지가격과 개발시기 등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인천시의 설명이다.

스마트시티사는 검단지역 1천만㎡ 전체를 개발한다는 원론적인 내용만 시에 전했을 뿐, 아직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제시하지 못했다.

또한 토지가격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단지역의 토지가격은 3.3㎡당 650만원 안팎에 형성돼 있으며, 인천시는 이러한 내용을 스마트시티사에 알렸다.

이에 대해 스마트시티사는 “조금만 기다려 달라. 개발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토지가격과 개발시기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봐야 된다”면서도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