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북수원민자도로 계획대로 내년 개설 강행" / 북수원민자도로 신수원선 | 북수원민자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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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북수원민자도로 계획대로 내년 개설 강행"
시 "인접 웰빙타운 환경영향평가 이상없어
착공 시점 주민 반대운동은 고의적인 방해"
주민들 "이격거리 25m … 소음피해 더 심각"
공대위 "자료 일체 비공개 형식적인 공청회"
2015년 12월 03일 목요일
수원시가 환경훼손 및 주거권 침해 우려 논란으로 지지부진했던 외곽순환북부도로 민간투자사업(북수원민자도로)을 계획대로 내년에 추진키로 결정했다.
2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국도1호선(의왕시-창룡문사거리-오산방면)과 국도43호의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내년 착공예정인 서부우회도로(장안구 이목동)에서 광교상현IC(영통구 이의동)를 연결하는 총7.7㎞길이 북수원민자도로를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3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북수원민자도로 사업구간과 인접한 웰빙타운의 환경영향평가를 현재 시점으로 실측해 달라는 주민요구와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요구한 학교, 아파트 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사업시행자인 수원순환도로(주)에서 최근 조사를 완료했다.
경기도에 상정한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은 심의위원회를 거친 결과 기존도로와 접속하는 도로에 문제는 없는지 램프 구간 길이는 적정한지 등 몇 가지 보완요구 외에 특별한 문제없는 공문을 지난 1일 받았다.
인근 주민들이 지적한 소음으로 인한 주거권 침해우려의 경우도 시는 지난해 2월 시뮬레이션을 통해 법적소음기준에 초과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냈다.
그동안 주민들은 현재 이격거리 약50m의 영동고속도로에서 전해지는 소음 및 분진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데, 더 가까운 약 25m거리의 민자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피해는 더욱 심할 것이라며 반대해왔다.
주민들의 반발에 민자도로 건설을 더이상 늦출수 없다고 판단한 시는 지난 11월28일 경기도중소기업진원센터에서 '북수원민자도로 환경영향평가서 공청회'를 강행했다.
그러나 시는 이날 공청회에서 환경영향평가서 등 관련 자료를 주민들에게 일체 제공하지 않고, 사업현황지도만 배포하자 참석 주민들이 형식적인 절차라며 공청회를 무산시키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하지만 시는 조사결과에 따라 착공 시점에 반대운동을 벌이는 것은 고의적인 방해라며 환경부 등과 협의를 거쳐 정부의 최종승인을 받아 강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북수원민자도로 공대위 관계자는 "어차피 비밀리 강행할 계획을 다 짜놓고, 법적으로 공청회는 진행해야 되니까 형식적으로 일단 넘겨짚으려는 속셈"이라고 분노했다.
수원환경운동연합 장동민 사무처장도 "이 도로를 만들지 않아도 충분히 교통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데, 기존 주민들의 주거공간에 해를 끼치면서 건설한다는 것은 억지"라며 "광교산 일대에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어서 광교산 일대 녹지훼손은 불보듯하다. 시가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북수원민자도로는 교통여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며 "이미 교통·환경영향평가에서 문제가 없음을 설명하고 있는데도 불구, 계속되는 반대로 추진을 미뤄왔다. 반대의견이 있어도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2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국도1호선(의왕시-창룡문사거리-오산방면)과 국도43호의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내년 착공예정인 서부우회도로(장안구 이목동)에서 광교상현IC(영통구 이의동)를 연결하는 총7.7㎞길이 북수원민자도로를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3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북수원민자도로 사업구간과 인접한 웰빙타운의 환경영향평가를 현재 시점으로 실측해 달라는 주민요구와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요구한 학교, 아파트 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사업시행자인 수원순환도로(주)에서 최근 조사를 완료했다.
경기도에 상정한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은 심의위원회를 거친 결과 기존도로와 접속하는 도로에 문제는 없는지 램프 구간 길이는 적정한지 등 몇 가지 보완요구 외에 특별한 문제없는 공문을 지난 1일 받았다.
인근 주민들이 지적한 소음으로 인한 주거권 침해우려의 경우도 시는 지난해 2월 시뮬레이션을 통해 법적소음기준에 초과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냈다.
그동안 주민들은 현재 이격거리 약50m의 영동고속도로에서 전해지는 소음 및 분진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데, 더 가까운 약 25m거리의 민자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피해는 더욱 심할 것이라며 반대해왔다.
주민들의 반발에 민자도로 건설을 더이상 늦출수 없다고 판단한 시는 지난 11월28일 경기도중소기업진원센터에서 '북수원민자도로 환경영향평가서 공청회'를 강행했다.
그러나 시는 이날 공청회에서 환경영향평가서 등 관련 자료를 주민들에게 일체 제공하지 않고, 사업현황지도만 배포하자 참석 주민들이 형식적인 절차라며 공청회를 무산시키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하지만 시는 조사결과에 따라 착공 시점에 반대운동을 벌이는 것은 고의적인 방해라며 환경부 등과 협의를 거쳐 정부의 최종승인을 받아 강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북수원민자도로 공대위 관계자는 "어차피 비밀리 강행할 계획을 다 짜놓고, 법적으로 공청회는 진행해야 되니까 형식적으로 일단 넘겨짚으려는 속셈"이라고 분노했다.
수원환경운동연합 장동민 사무처장도 "이 도로를 만들지 않아도 충분히 교통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데, 기존 주민들의 주거공간에 해를 끼치면서 건설한다는 것은 억지"라며 "광교산 일대에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어서 광교산 일대 녹지훼손은 불보듯하다. 시가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북수원민자도로는 교통여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며 "이미 교통·환경영향평가에서 문제가 없음을 설명하고 있는데도 불구, 계속되는 반대로 추진을 미뤄왔다. 반대의견이 있어도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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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수원민자도로 신수원선 | | | 북수원민자도로 |
2015.10.12. 16:47 |
http://cafe.naver.com/gwanggyonewtown/26391
신수원선이 확정되었으니깐 북수원민자도로는 타당성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건 아닌가요?
국도1호선 혼잡 해소를 위해 민자도로가 건설되는거니까요. 완전히 겹치는데
우리가낸 광교개발이익금 1400억원을 민자도로에 쓰겠다니 통행료도 내야하고. 다른 대안도 많은데.. 국도 1호선 43호선 혼잡해소를 위해 광교개발이익금을 써야하는지..
광교에서 북수원 조원동까지 갈사람이 그리 많은지 의문이네요. 건설사 배만 부르게 하는건 아닌지
[출처] 북수원민자도로 신수원선 (광교신도시 입주자 총연합회) |작성자 쿄쿠사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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