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대통령·경선·본선 기타 종합/-대선후보_여당(이재명 외

‘대선자금 2억’ 수사 ‘홍문종 이외 루트’로 확대 ?

‘대선자금 2억’ 수사 ‘홍문종 이외 루트’로 확대 ?
서병수 시장 대선 자금관리 맡아… 서 시장 “금품수수 사실 아니다” 페이스북트위터밴드구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2012년 대선 때 새누리당캠프에 2억 원을 건넸다는 관련 진술이 나오면서 이자금의 종착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에 2억 원이라고 적힌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종착지라는 의혹이 우선 제기된 가운데 ‘전달자’로 지목된 인사와의 연결고리가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직접 전달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여권 핵심 인사들의 이름도 종착지로 거론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성 전 회장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한모(50) 경남기업 부사장의 진술을 통해 추가 단서가 확보된다면 본격 수사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6일 알려졌다. 검찰은 한 부사장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했던 진술 가운데 직접 목격한 사실과 전해 들은 내용을 구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부사장이 “성 전 회장에게 2억 원을 만들어 전달했다”는 부분은 직접 경험한 것이고, “성 전 회장이 이 돈을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부대변인 김모 씨에게 전달했다고 들었다”는 부분은 간접 경험에 해당한다. 전해 들은 내용은 불확실하기 때문에 2억 원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여권에 전달됐다면 김 씨를 통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실제 성 전 회장이 자살 직전 경향신문과 가졌던 인터뷰에는 홍 의원을 거론하면서 “통합하고 이렇게 ‘같이’ 매일 움직이고 뛰고 하는데 제가 한 2억 정도 줘서”라고 돼 있다. 전달자 없이 홍 의원에게 직접 건넸다는 취지로 읽히기도 한다. 성 전 회장이 녹취록에서 유일하게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해서만 전달자를 밝힌 점도 직접 전달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김 씨가 전달자가 맞다면 서병수 부산시장 등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리스트에 2억 원으로 기재된 서 시장은 당시 당 사무총장 겸 당무조정본부장을 맡아 선거 조직과 자금 관리를 했다. 하지만 서 시장 측은 “김 씨와 알고 지낸 사이는 맞지만 금품수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 씨가 친박(친박근혜)계 원로인 A 씨와 친분이 두터웠다는 이유로 A 씨가 종착지라는 주장도 있다. 

김동하 기자 kdhaha@munhwa.com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