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112, 119, 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등 20개의 신고전화가 112, 119, 110 등 3개로 통합된다.
신고전화는 긴급 신고와 비 긴급 신고로 구분되며 모든 긴급한 범죄신고는 112로, 긴급한 재난이나 구조신고는 119로 하면 된다.
다만, 긴급출동이 필요하지 않은 각종 민원이나 상담전화는 110 하나만 기억하고 사용하면 필요한 기관에 자동 연결되도록 개편된다.
국민안전처는 2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안전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지난해 6월부터 전문기관 연구용역,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한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을 최종 확정·발표했다.
현재 신고전화는 112, 119뿐만 아니라, 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등 20개가 넘는 신고전화가 운영되면서 국민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신고전화가 112·119·110으로 통합되면, 범죄와 관련된 긴급상황(폭력, 밀수, 학대, 미아, 해킹 등)에서는 112, 재난과 관련된 긴급상황(화재, 구조·구급, 해양·전기·가스사고, 유해물질 유출 등)에서는 119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긴급한 대응을 요하지 않는 일반민원(각종행정·요금·범칙금·생활민원)과 전문상담(청소년·여성·노인·정신건강 상담 등)은 정부대표 민원전화인 110으로 통합된다.
이는 112, 119로 걸려 오는 민원·상담 전화로 인해 112·119 신고접수가 지연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한편 민원·상담 처리의 국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특히, 110을 통해 원하는 민원·상담센터로 편리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자동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ARS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박인용 장관은 “이번 통합으로 긴급신고체계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며 “안전을 바라는 국민적 염원을 담아 철저한 현장조사와 준비로 통합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안전처는 올해 관계부처 TF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통합작업을 추진해 내년부터는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강해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