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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이 재개발 재건축을 해야 하는 이유

재래시장의 재개발 재건축의 이유 - 네이버 지식IN 옮김

 

재래시장이 재개발 재건축을 해야 하는 이유


경제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풍부하고 안정된 소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라 할수 있다.재래시장은 1980년대 이전에 대부분 생겨난 시설로 소비을 가능케 하는 공급원이엇다.재래시장은 우리 지난 시대의 인간들의 삶에 대한 애환이 서린곳이며,경제적,사회적,문화적 종합 정보의 보고라 여겨도 된다.그러한 재래시장이 산업의 발달이나 시장의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한체 유통비용의 증가.새로운 유통형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에 갈수록 밀려나고 있으며,시설은 50년대의 시설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소매의 형태 그대로인 것이다.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유통과 정보교환 및 상품 정보가 원할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이에 유통시설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은,가치관과 소비자의 의식구조의 변화을 갖어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가 생겨낫으나 재래시장은 도시기능의 쇠퇴 그대로이다.

재래시장은 지금까지 도시 상업기능의 대표성을 지닌체 소매업의 중추적인 유통업체로 위상을 지켜왓다.또한 도시의 상권지배나 구조을형성하는데 한 핵을 이루어왔으나 갈수록 노후화된 건물로 인해 쇠퇴해 가고 있다. 완전 소매위주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과거의 재래시장은 상업적인 형태에 그치지 않고,그 지역의 대표성,민족의 대표성의 맥을 이어갔던 것이다.재래시장은 규모의 대소,입지장소,취급품목에 따라 특성이 나타났지만 대부분의 품목을 취급했던 것이다.
우시장,쌀가게,채소가게,일용품 등 어느하나 취급하지 않은 품목이 없을 정도였다.재래시장은 1980년 이전의 시장으로 우리 고유의 전통시장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그러나 지금은 재개발 재건축이 꼭 필요한 시장이 된 것이다.재래시장은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물품을 매매하는 곳이었다.우리나라의 재래시장은 5일장 7일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장은
1;구체적 시장(concrete market)
2;추상적 시장(abstract market)
으로 분류하는데 모두 구매자와 판매자와와의 거래라는 것은 같다.또한 시장에는 일반시장과 정기시장이 있다.재래시장은 유통단계에 의해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도 한다.또한 종합시장과 전문시장으로도 분류한다.재래시장은 주차공간이 적어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재래시장은 상품의 매매와 구매라는 경제적 거래 기능의 역할을 한다.
재래시장은 교환의 기능을 한다

1;수평적 교환
2;수직적 교환이다.
재래시장은 소매업태을 중심으로 집중화 집단화되어 있다.한곳에 모여 고객의 흡수력을 배가시켜 준다.소매집적이 입지의 전체적 편의성(aggregate convenience)을 높혀주는 효과도 있다.재래시장은 특정의 입지을 집중적으로 선정함으로 생기는 소매집적으로 통해 공간적 인접성 또는 양립성의 효과을 갖어다 준다.서로 점포가 인접해 잇어 상업적 이득을 더 얻을수 잇는 효과을 갖어다 준다.우리나라의 재래시장은 자연발생적이고,사후 통합적인 유형이다.특정시간에만 영업하는 형태도 갖고 있으며,지방의 상가가 여기에서 유래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객의 집적력을 높이고자 만들어진 곳이 재개발 재건축 된 남대문 시장이나 동대문시장을 들수 있다.이러한 재건축 재개발의 시장을 이룰려면 주통로의 설치,공동주차장 운영,공동 물류센타 설치,공동건물 신설 등 공동사업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재래시장은 정기시장 또는 5일장으로 불리어져 왓다.조선시대의 장시을 의미한다.전통사회인 농업을,농촌을 중심으로 해서 전통적으로 발생햇던 규모의 시장이다.1970년대 까지는 지배적인 소매형태로,1970년대 후반이후 아파트단지의 개발에 따른 근린시설이,1980년대 부터는 백화점이,1990년대 후반부터는 외국의 대형 할인점이 한국에 상륙햇다.지금도 재래시장은 현대적인 대형 할인점도 경쟁을 이루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재래시장은 도시인과 농촌인들의 경제활동에 있어 오랜동안 주요한 상품 공급장소로의 역할을 다해왔다.최근에는 재래시장이 감소되고 있으며,위축도 많이 되고 있다.인구의 증가,교통수단의 발달,도심지역의 상권 확대,국내유통시장의 개방,대형할인점의 도시권 입점,백화점의 증가 등은 재래시장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잇어 재개발 재건축이 하루속히 이루어져 시장의 기능을 재편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편이 재개발.재건축인 것이다.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해 시장민의 생활수준의 향상르 갖어다 주고,대형 판매점과 경쟁하는 경쟁 체제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시장재개발은
1;기본계획의 수립
2;기본계획 승인
3;재개발구역지정
4;조합설립인가
5;사업시행계획인가
6;토지수용등의 조치
7;착공
8;사업시행
9;준공검사
이 외에도 건축허가신청과 준공 및 입주을 들수 있다.

재래시장의 사업시행구역 선정은 시군구청이 시도사을 경유해 선정한다
1;건축물의 노후화와 편의시설 등의 부족으로 경쟁력을 상실시
2;인구 또는 산업의 집중으로 건축물 시설의 확장이 시급할시
3;화재 또는 수해 등으로 재개발 재건축을 요할때
4;건축물의 안전상 문제가 제기될시
5;유통산ㅁ업의 개방으로 재개발이 시급하다고 중소기업청장이 인정하는 시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