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에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설계비 70억원이 반영돼 사업추진이 본격화됨에 따라 북수원지역에 경제회생의 레일이 놓이게 됐다.
그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있으면서 220년전 정조가 만든 만석거(萬石渠) 대유평(大有坪) 등 부자동네의 상징이었던 북수원의 피폐가 정말 안타까웠는데 이제 사통팔달(四通八達)의 옛 명성을 회복하는 한편 도약의 디딤돌이 마련된 것이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사업은 2007년 제17대 대통령선거 때 한나라당 이명박후보의 100대 공약에 포함되면서 시작됐다. 당시 수원 장안구 당협위원장이던 필자와 남경필, 안상수 의원 등이 이 후보에게 건의했고 수원 의왕 화성지역의 맞춤공약으로 채택됐다.
경제불황에 시달리던 수원지역에 화성복원과 함께 오아시스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필자는 2004년 ‘강남까지 전철연결’이라는 공약을 포스터에까지 내걸고 수원에서 강남까지 철도로 연결해야 수원이 살 수 있다는 소신을 갖고 있었다.
인덕원∼수원사업은 2021년까지 2조5천억원이 투입돼 33.3㎞에 정거장 13개소가 건설되는 대역사다. 2008년 국고예산 10억원이 배정된 이래 KTX, GTX가 등장하면서 타당성 재조사와 기본용역의 수정 중단 등 우여곡절도 많았다.
그래서 수원권 경제회생의 기대가 물거품이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많았다. 이 사업을 위해 여야를 떠나 호흡을 잘 맞춘 안양 의왕 수원 동탄지역의 심재철 의원 등 여야국회의원들에게 아낌없는 박수갈채를 보낸다.
또한 ‘인덕원∼수원 전철유치 시민연대(대표 진성훈)’ ‘의왕 시민모임(사무국장 이상근)’ 등 시민단체들의 서명운동 공청회참석 등도 이 쾌거의 일등공신이다.
북수원지역은 세무대학과 내무연수원이 위치한 교육과 행정의 메카였다.
먼 옛날 거북시장은 수원의 경제력이 모이던 중심상권이었다. 20년전만 해도 북문터미널은 통근 인파가 북적대 경기 남부지역에서 경기 좋기로 손꼽히던 곳이다.
그랬던 북수원이 휘청대기 시작한 건 노무현 정부 들어서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라 내무연수원과 세무대학이 빠져나가거나 문을 닫고 원예시험장 SKC 등 공공기관과 기업이 줄줄이 지방으로 이전했다.
지역균형발전과 수도이전이라는 통치행위에 수도권 외곽주민이 희생된 셈이다. 북수원주민들은 텅 빈 세무대학과 내무연수원에 고등법원을 유치하고 싶다고 절규하고 있다. 지난 2일에도 칼바람이 부는 수원 만석공원에서 추진위원과 시민들이 모여 벼랑 끝 풀 포기를 잡는 심정으로 집회를 했다.
인덕원∼수원노선의 본격추진과 함께 이런 북수원주민들의 요구도 힘을 얻고 있다.
안양 의왕권 경제회생과 함께 북수원지역이 화려하게 부활하게 될 날을 꿈꾸어본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절대 뒤로 가서는 안 된다. 앞으로, 앞으로만, 레일 위를 힘차게 달려 목표연도에 반드시 종착역까지 완공테이프를 끊어야 한다.
박종희 前 국회의원 < 저작권자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