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란blog이전(+)됨:약7십만접속/*남경필_활동.비전.어록.영상.보도.논객.자료.건의

[2014국감]남경필 "경기도에 유엔사무국 유치하겠다"

[2014국감]남경필 "경기도에 유엔사무국 유치하겠다"

최종수정 2014.10.24 07:40기사입력 2014.10.24 07:40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유엔(UN) 사무국 유치를 추진한다. 유엔 사무국은 사무총장 직속기구로 유엔의 전반적인 행정업무와 유엔 산하 각 기구로부터 위임받은 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다. 스위스 제네바와 오스트리아 빈, 케냐 나이로비 등 3곳에 사무국이 있다. 아시아 지역에는 유엔 사무국이 없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완영(새누리ㆍ고령성주칠곡) 의원으로부터 '세계평화공원을 경기도에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아시아에 없는 유엔사무국을 DMZ 평화공원과 연결된 곳에 유치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남 지사는 이를 위해 "다음달 제네바에서 열리는 사무국 회의에 김희겸 도 행정2부지사를 파견해 이와 관련된 발언과 토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DMZ와 연계된 곳에 제5사무국이 설치되면 한반도 평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완영 의원은 "경기도는 분단현장을 안고 있고, 남경필 지사 역시 통일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통일부가 조성하는 DMZ내 세계평화공원은 경기도에도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