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전국 종합(경기도ㆍ수도권 외 충청…

김포시(연혁∙산업∙교통관광)-두산백과

김포시(연혁산업교통관광)-두산백과

[ Gimpo-si, 金浦市 ]

요약
경기도 북서부에 있는 시.
김포시청소년수련원

김포시청소년수련원

위치 경기도 북서부에 있는 시
면적(㎢) 276.63
행정구분 3읍 3면
행정관청 소재지 경기도 김포시 시청앞길 40(사우동 263-1)
개나리
나무 느티나무
까치
홈페이지 http://www.gimpo.go.kr/
인구(명) 329,452(2014년)

북쪽과 동쪽으로 한강을 사이에 두고 각각 북한 개풍군과 파주시·고양시, 남쪽과 염하를 사이에 둔 서쪽으로 인천광역시, 남동쪽으로 서울특별시에 접한다. 강화만 및 한강 하구부·염하 등이 3면을 둘러싸 반도 형태를 이루어 김포반도라 부른다.

기반암은 주로 시생대의 화강편마암과 중생대 대동계의 혈암 및 사암으로 되어 있다. 서부에 문수산(文殊山:376m)·장릉산(章陵山:150m)·수안산(遂安山:147m) 등의 낮은 산들이 소구릉군을 이루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준평원화되어 있다. 한강에 의한 토사의 운반·퇴적으로 이루어진 영등포에서 김포에 이르는 넓은 지역으로, 농경에 적합한 김포평야를 이룬다. 한국 최초의 벼재배지인 농경문화의 근원지이다.

해안에 있어 내륙인 서울보다 온화한 기후를 나타내지만, 같은 위도의 동해안에 비하면 겨울에 북서풍의 영향으로 훨씬 춥다. 연평균 기온 11.7℃, 1월 평균 0.1℃, 8월 평균 25.3℃이며, 강수량은 연평균 1,319mm로 비교적 많다. 동경 126°32′~ 126°48′, 북위 37°24′~ 37°46′에 위치하고 있다.
 

김포시 본문 이미지 1 한국월곶면대곶면양촌읍통진읍하성면김포동장기동사우동풍무동고촌읍계양구서구강화군북한파주시고양시한강

행정구역

감정동, 걸포동, 고촌읍, 대곶면, 북변동, 사우동, 양촌읍, 운양동, 월곶면, 통진읍, 풍무동, 하성면

자연

김포평야, 문수산, 애기봉

관광

김포조각공원

문화유적

고정리 지석묘, 김포 덕포진, 김포 문수산성, 김포 수안산성, 김포 장릉, 김포군읍지, 김포향교, 문수사 풍담대사 승탑 및 비, 심강신도비, 심련원신도비, 우저서원, 장만선생 영정 및 공신록권, 통진향교, 한재당

문화시설

김포다도박물관, 덕포진교육박물관

관공서

김포시청

학교

감정초등학교, 개곡초등학교, 고창초등학교, 고촌중학교, 고촌초등학교, 금란초등학교, 금성초등학교, 금파중학교, 금파초등학교, 김포고등학교, 김포대명초등학교, 김포대학교, 김포서초등학교, 김포여자중학교, 김포제일고등학교, 김포중학교, 김포초등학교, 대곶중학교, 대곶초등학교, 마송초등학교, 분진중학교, 사우고등학교, 사우초등학교, 서암초등학교, 석정초등학교, 수남초등학교, 양곡고등학교, 양곡중학교, 양곡초등학교, 양도초등학교, 옹정초등학교, 운양초등학교, 월곶초등학교, 유현초등학교, 장기중학교, 통진고등학교, 통진중학교, 풍무고등학교, 풍무중학교, 풍무초등학교, 하성고등학교, 하성중학교, 하성초등학교, 학운초등학교

교통

구강화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

종교

금정사, 문수사, 한재당

 

 

관련이미지 (45)

이미지 이전
김포시 보건소

김포시 보건소경기 김포시 사우동.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45이미지 다음
이미지목록 이전
  • 김포시 보건소
  • 김포시민회관·김포체육관
  • 경기도 김포시교육청
  •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김포등기소
  • 김포대학교
  • 김포시청소년수련원
  • 하늘에서 본 김포시
이미지목록 다음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김포시 연관목차 (1/4)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 0. 김포시
  • 1. 김포시의 연혁
  • 2. 김포시의 산업
  • 3. 김포시의 교통관광

    [네이버 지식백과] 김포시 [Gimpo-si, 金浦市] (두산백과)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 1. 김포시의 연혁

  • 김포시의 연혁

    옛 김포군과 양천군이 합병되어 이루어진 시이다. 고구려 때 김포는 검포현, 양천은 제차파의현이라 하였다. 검포현은 통일신라 경덕왕 때 김포로 고쳐져 장제군의 영현이 되었다.

    1018년(현종 9)에 분리되어 명종(明宗) 때 감무를 두었으며, 1198년(신종 1)에 이르러 현령을 두었다. 1414년(조선 태종 14)에 양천(陽川)을 합하여 금양현이라 하였고, 나중에 다시 양천은 금천에, 김포는 부평부에 합하였다가 16년에는 다시 현으로 복귀시키고 현령을 두었다.

    한편 제차파의현은 통일신라 경덕왕 때 공암으로 고쳐져 율진군의 영현이 되었으며, 1018년에 수주에 속하였다. 그 후 1310년(충선왕 2) 다시 양천으로 고치고 현령을 두었다. 1414년(태종 14) 양천현은 김포현에 합하여졌고, 나중에 금천에 합하였다가 1416년에 다시 현으로 복귀시켜 현령을 두었다. 1895년(고종 32)에 김포군이 되었으며 1914년에 양천현을 흡수하였다.

    1963년 1월 1일 행정구역 개편으로 양서·양동 2개 면이 서울에 편입되어 7개 면이 되었다. 1974년 7월 1일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부천군의 오정면과 계양면이 김포군에 편입되어 9개 면이 되었으나, 그후 1975년 9월 23일에 오정면이 부천시로 이속되어 8개 면이 되었다.

    1979년 5월 1일 김포면이 읍으로 승격하였다. 1995년 1월 검단면이 읍으로 승격하였고, 그해 3월 검단읍이 인천광역시에 편입되면서 1읍 6면이 되었다.

    1998년 4월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김포군이 시로 승격되었고, 김포읍을 폐지하여 김포 1·2·3동을 두었다. 2010년 기준 행정구역은 통진읍·고촌읍, 양촌·대곶·월곶·하성면과 김포 1~2동·사우동·풍무동의 2읍 4면 4동을 이룬다.

    [네이버 지식백과] 김포시의 연혁 (두산백과)

     

     

     

  •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 2. 김포시의 산업

  • 김포시의 산업

    김포평야

    김포평야토양이 비옥하여 주요 쌀 경작지대를 이루며, 김포쌀은 질이 좋아 예로부터 통진미(通津米)로 알려졌다.

    한강 상류에서 운반된 토사가 퇴적되면서 형성된 넓은 평야는 농경지로서 최적조건을 이루고 있다. 김포평야의 일부인 이 지역은 경기도의 다른 근교농업지대와는 달리 주로 벼농사 위주의 농업 형태를 보인다.

    2001년 현재 경지면적은 1만 1508ha로 시 전체 면적 가운데 농경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41.6%에 달한다. 이 중 대부분이 논으로 8,233ha를 차지하여 벼농사가 활발하다. 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면적의 30.9%에 불과하다.

    이곳에서 나는 기름진 김포쌀은 통진미로 유명하며, 수원·평택 지역과 함께 주요 벼농사 지대를 이루어 경인지방의 주요 식량공급지가 되고 있다. 쌀·보리와 채소 외에 특기할 만한 산물은 인삼이다.

    인삼은 전부터 소량으로 재배되어 오기는 했으나, 6·25전쟁 때 개성지방의 인삼재배기술이 들어와, 화강암계의 토양과 적합한 기후를 이용하여 대량생산을 하기에 이르렀으며, 지금은 전국 인삼 생산량의 상당 부분이 이곳을 비롯한 경기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그외의 특산물로서 포도·딸기·문수산배·쌀눈기름·느타리버섯·콩나물·토종돼지·문배주·폐백요리 등이 유명하다.

    또 축우·양돈·양계 등의 축산업도 성하다. 바다에 접해 있어 약간의 수산업이 이루어지고, 제염업도 발달되어 있다. 지하자원으로는 소량의 무연탄과 토탄이 생산된다. 2001년 현재 사업체수는 1만 2224개이며, 이 중 제조업체수는 3,958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김포시의 산업 (두산백과)

     

     

  •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3. 김포시의 교통관광

  • 김포시의 교통관광

                             
    구 강화대교

    구 강화대교경기 김포시 월곶면.

    88올림픽대로의 건설로 서울과의 접근이 용이하다. 수원·인천과의 교통도 편리하다.

    관광지로는 최북단에 있는 문수산에 축조된 사적 제139호인 문수산성이 있다. 산성은 조선 숙종 때 왕이 민종주(民宗周)로 하여금 축조하게 한 것으로, 일대는 봄의 철쭉, 여름의 맑은 물, 가을의 단풍이 아름다워 김포의 금강이라 부른다. 문수산성은 개화기인 고종 때 프랑스 함대의 내습이 있었던 곳이다.

    문수산에서 북쪽으로 200m 떨어진 능선에는 문수사가 있다. 문수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창건한 고찰로 대웅전에 5층석탑이 있으나 건립시기는 미상이다. 김포시 풍무동에 있는 사적 제202호인 장릉은 1632년(인조 10) 양주(楊州)에서 이장한 인조의 생부 원종과 그의 비 인헌왕후의 능묘로, 장릉산을 등진 울창한 노송숲으로 유명하다.

    무오사화때 28세의 젊은 나이로 화를 입은 이목(李穆:1471~1498)선생의 위패를 봉안한 사당으로서 한재당, 경기기념물 제91호로서 청동기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무덤으로 고정리지석묘, 경기기념물 제108호로서 성동리와 강화군 갑곶리 사이를 배편으로 연결하던 갑곶곳나루 선착장 석축로 등의 지방기념물이 있다.

    특히 문수산 자락에 조성된 김포조각공원은 국내외 작가들의 조각작품을 비롯해 만화사진관·향토미술관 등이 함께 갖추어져 있으며, 부근에 운동시설·민속놀이시설·야외교실 등을 갖춘 삼림욕장과 연계하여 새로운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김포시의 교통관광 (두산백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