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정치-공통_소식.보도.기사.방송_공통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재추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재추진”


전국 기초단체장협 “지방자치제에 필수”


   
▲ 조충훈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이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 초청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지방자치 발전방안 등 당면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서울/진민수

민선 6기 전국 기초자치단체장들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재추진한다.

조충훈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장은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지역언론인클럽(회장 남궁창성 강원도민일보 서울본부 취재국장) 회장단과 가진 정책 간담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조 회장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는 여야 대선 후보 모두가 약속한 사항이지만 6·4 지선을 불과 몇 달 앞두고 약속은 뒤집혔고 정치권은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지도 못했다”며 “지방자치는 정치와 분리돼야 하며, 이 같은 맥락에서 공천 배제는 지방자치제도의 항구적 발전과 정치 중립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정당공천폐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공천제 폐지의 당위성을 국민들이 공감하도록 하고 2016년 총선 때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정당공천 폐지를 공약, 이행하게 하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민선 6기 1차년도 출범을 맞아 11월 6∼7일 이틀 동안 경주에서 지방의 공동 현안 과제를 논의하는 ‘2014 전국 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진민수 jinminsu@kado.net

<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