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왼쪽) 새정치연합(가칭) 중앙운영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4 지방선거에서 기초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3월 창당을 앞두고 있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24일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기초의원에 대한 무공천을 전격 선언했다.

새누리당은 "정당으로서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비판했고, 공천폐지 약속을 지키라고 새누리당을 압박해 왔던 민주당은 곤혹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 중앙운영위원장인 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대선에서 저를 포함한 세 명의 후보와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기초단체 정당공천 폐지를 국민 앞에 약속한 바 있다"며 "정치의 근본인 '약속과 신뢰'를 지키기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의 이날 무공천 선언은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새정치연합측은 지난 21일 수원에서 진행된 경기도민과의 대화에서 후보문제에 대해 "(창당 후)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주말 내부회의에서도 '현실론'과 '명분론'이 팽팽히 맞섰지만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안 의원의 입장이 관철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의원은 "저희가 국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저희들은 새정치를 할 명분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희 당의 이름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뜻을 가진 분들이 적지 않고, 이 부분이 창당의 주요 동력이 될 수 있다. 저희만 기초단체 공천을 포기한다면 가뜩이나 힘이 미약한 저희들로서는 큰 정치적 손실이 될 공산이 크다"며 희생을 각오한 결단임을 강조했다.

정치권은 '쓸 만한 인재 확보의 한계 등 현실적 요인에 따른 선택'이라고 의미를 축소하면서도 '대국민 약속이행'이라는 측면에서 그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연일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해 왔던 민주당은 내부 의견수렴을 거쳐 공천폐지 불발 시 사실상 '공천유지' 쪽으로 가닥을 잡고 최고위원회의 의결과 공식 발표만 남겨둔 상태다.

하지만 이날 안 의원의 전격 선언으로 공천·무공천 어느 쪽을 선택하든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안 의원이 이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포기라는 승부수를 던지며 새누리·민주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나섬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확실한 '3자 구도'로 치러지게 됐다.

/김순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