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3개노선 동시착공 추진
전원 "순차적 추진·재검토"
민영버스는 공영·준공영화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선언을 한 새누리·민주당 후보군들의 교통정책 밑그림이 그려졌다.

심각한 수도권의 교통문제에 해법을 내놓은 것이지만, 경기도의 현 교통정책과 상충되는 부분도 적지 않아 일각에서는 혼선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2일 경인일보가 출마예상자들의 교통정책을 취합·분석한 결과, 현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이자 도의 대표 교통정책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 대해 새누리당 정병국(여주·양평·가평), 원유철(평택 갑) 의원과 민주당 원혜영(부천 오정), 김진표(수원 정) 의원은 '순차추진' 입장을, 민주당 김창호 성남 분당갑 지역위원장은 '재검토' 입장을 각각 밝혔다. |표 참조

그동안 GTX A노선(일산~동탄·73.2㎞), B노선(송도~청량리·48.7㎞), C노선(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의 동시 착공을 주장해 온 도와 배치된다.

순차추진 입장을 밝힌 출마예상자들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와 도의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GTX시민연대 관계자는 "GTX 노선은 교통전문가들이 수요를 분석해 결정한 것으로 일부 정치인에 의해 흔들려서는 안 될 것"이라며 "순차추진을 내세우는 일부 후보들도 공공연히 GTX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와 정상적 추진에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서울, 인천과 달리 완전 민영방식으로 운영 중인 도 버스정책도 선거 후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대대적인 수술이 예상된다.

원혜영 의원은 공영제를, 정병국·원유철·김진표 의원, 김창호 지역위원장 등은 준공영제를 선거공약으로 준비 중이기 때문이다.

운수업계 관계자들은 "지하철 노선의 확충으로 경기도내 버스업계는 점점 고사위기"라며 "오히려 공영제로 인해 버스교통 서비스의 질이 하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각 출마예상자들은 꽉 막힌 수도권 교통문제를 해결할 묘수들을 연구 중이다.

정병국 의원의 경우 서울 예속화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로 오가는 교통수단, 교통망을 확충하던 기존 정책의 효과가 미미한 현실에서 서울로 오가는 교통수요를 대대적으로 줄일 권역별 생활권을 우선적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원유철 의원은 GTX와 연계한 광역환승체계 구축이 첫 번째다. GTX 사업의 효과가 도내 전역으로 확산되도록 GTX 거점역과 각 지역을 연결하는 버스노선을 확충하겠다는 복안이다.

원혜영 의원은 경기대중교통공사 설립이 눈에 띈다. 출퇴근길에 어김없이 벌어지는 입석, 혼잡 등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데에서 출발했다. 정착에 성공하면 서울, 인천과 연계된 수도권대중교통공사확대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김진표 의원의 경우는 외곽순환도로와 비슷한 개념의 가칭 경기하나철도(G1X)가 대표적이다. G1X는 거미줄처럼 연결될 지하철 1~9호선의 기반 위에 도를 하나로 묶는 그물망 순환철도망이다.

/김민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