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지난 2009년 청렴도 평가에서 75위를 기록할 때만 해도 그 밥에 그 나물이란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런 바닥을 기던 수원시가 ‘2013년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 평가를 받았다는 소식이다. 이미 지난해 27위에 이어 올해 6위로 21단계나 수직 상승일이다. 이번 국민권익위 청렴도 측정 평가가 의심스럽지 않은 이유는 내부공직자 대상 내부 측정과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에 따른 외부측정을 근거에서다. 다시 말해 객관성 유지에 최선을 다한 결과에서 의심의 여지를 사전에 차단한 것이나 다름없다. 여기에 염태영 수원시장 민선5기 출범 이후를 주목할 필요도 있다. 아마도 이렇게 청렴도 순위가 큰 폭으로 상승한 주돈 이유에 염 시장의 여러 형태 시책운영이 뒷받침 됐다는 평을 무시하기 어려워서다.
일단 들리기에도 염 시장은 우선 시장 집무실 내 기록담당비서직을 별도로 운영했다. 그 이유는 집무실에서 오가는 모든 이야기를 기록토록 해 일상적으로 오갈 수 있는 뇌물이나 인사청탁 등에 대한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모든 기록에 함부로 청탁이 오가기 힘들었다. 그리고 부패 공직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기 위한 제도 역시 병행해서 시행해 나갔다. 비리공직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했고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4급에서 5급 이상으로 확대해 형평성을 유지 해 나간 일이다. 여기에 청렴도 평가 결과에 따라 취약부서로의 인사조치, 내부고발제도 강화 등 강도 높은 반부패 청렴 드라이브를 걸어 온 일이 오늘의 결과를 만든지도 모른다.
사실 공무원들의 해이해진 여러 행태에 그간 관대한 것에 수원시는 음주운전 3회 적발 시 삼진아웃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시민감사관 확대·청렴마일리지 운영, 청렴도 교육·컨설팅 등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형태의 시책을 펼쳐온 바 있다. 그래서 생각하기에도 이번 결과는 수원시 전체 3천여 공직자들이 청렴에 대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해 청렴시책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준 결과물이라는 자평이 그리 부담있게 들리지 않는다. 청렴도가 문제가 되는 일은 알다시피 공무원의 부패가 곧 민원과 직결되는 이유에서다. 양심있게 민원을 해결해 나가는 공무원이 대다수이지만 직위나 자리를 이용해서 자신의 배를 불리는 공무원들도 적지 않다.
공무원들이 특정 허가부서나 사업부서에서 계속 근무를 할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비리의 개연성은 그 만큼 크다. 그리고 실제로 심심치 않게 보도되는 그 취약성은 빈번하게 드러나고 있어 주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옛말에도 고인 물이 썩는다는 말이 있다. 이번 수원시의 예처럼 여러 인적교류가 활발해져야 이런 일들이 없어진다. 그리고 우물 안 개구리의 시각도 보다 넓어질 수 있다. 과거보다 학력도 좋아지고 여러 해외연수등을 통해 공무원들의 식각이 개방적이고 창조적으로 변하고 있다.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공무원은 어쩌면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주민들의 끓임없는 변화 욕구는 이를 더 줄여야 한다는 요구로 수용되어야 한다. 이번 권익위의 결과에 만족치 말고 더 분발하는 모습의 수원시로 남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