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광역급 '수원형 모델' 제시… 정원 400명선 증원 | |||||||||||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 행정조직 모델 정책토론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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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와 이찬열 국회의원이 24일 공동으로 마련한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 행정조직모델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시된 '수원형 모델'은 인구 100만 대도시에 대해 직접 광역시로 전환을 추진하기보다는 '특별기초자치단체' 성격을 부여, 기초이면서 광역적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기능, 재정, 조직 및 정원관리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신원부 한국조직진단평가원장은 "현재 수원시가 인구 100만을 넘었고 앞으로 성남, 고양 및 안양과 군포의 통합자치단체 출범 등으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조직모델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며 "새로운 준광역급 행정조직인 '수원형 모델'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신 원장은 "'수원형 모델'은 급속한 도시성장으로 거대 기초자치단체로 변모했지만 제도적으로는 인구 50만 대도시 조직구조를 운용하고 있어 대 시민 행정서비스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원시, 성남시, 고양시 등 인구 100만 이상(근접) 도시의 행정조직 모델 마련과 제도화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 때문"이라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수원형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초로서의 기존 사무에 광역급 수준의 사무를 50%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무확대는 재정과 연계되고 특히 총액인건비제도 적용을 받지만, 조직자율권을 통해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행정수요를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델이다. 또한, 재정과 관련해 현재 47%로 규정된 재정보전금을 해당 역할과 사무증가를 감안, 기초단체와 광역단체의 중간인 75%로 상향 조정할 것을 제안했다. 조직과 관련해서는 '재정건전성'과 연계한 '조직 자율권' 확보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재정건전성이 유지될 경우, 기존 정원제도 유지시 10% 상향 운영가능, 조직구성의 자율성, 제1부시장 직급상향, 주무과·팀 직급 상향 등이 주요골자다. 단순히 총액인건비 배제가 아니라 총액인건비 적용을 받으면서도 자율적인 조직, 인사제도 운영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신 원장은 "50만 대도시형과 창원시형을 면적과 연계·혼합해 산정한 결과, 현재 수원시 정원에서 최소 400명에서 최대 415명으로 추가정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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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100만이상 대도시 행정조직 모델 정책토론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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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와 이찬열 국회의원이 24일 공동으로 마련한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 행정조직모델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시된 '수원형 모델'은 인구 100만 대도시에 대해 직접 광역시로 전환을 추진하기보다는 '특별기초자치단체' 성격을 부여, 기초이면서 광역적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기능, 재정, 조직 및 정원관리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신원부 한국조직진단평가원장은 "현재 수원시가 인구 100만을 넘었고 앞으로 성남, 고양 및 안양과 군포의 통합자치단체 출범 등으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조직모델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며 "새로운 준광역급 행정조직인 '수원형 모델'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신 원장은 "'수원형 모델'은 급속한 도시성장으로 거대 기초자치단체로 변모했지만 제도적으로는 인구 50만 대도시 조직구조를 운용하고 있어 대 시민 행정서비스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원시, 성남시, 고양시 등 인구 100만 이상(근접) 도시의 행정조직 모델 마련과 제도화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 때문"이라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수원형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초로서의 기존 사무에 광역급 수준의 사무를 50%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무확대는 재정과 연계되고 특히 총액인건비제도 적용을 받지만, 조직자율권을 통해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행정수요를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델이다. 또한, 재정과 관련해 현재 47%로 규정된 재정보전금을 해당 역할과 사무증가를 감안, 기초단체와 광역단체의 중간인 75%로 상향 조정할 것을 제안했다. 조직과 관련해서는 '재정건전성'과 연계한 '조직 자율권' 확보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재정건전성이 유지될 경우, 기존 정원제도 유지시 10% 상향 운영가능, 조직구성의 자율성, 제1부시장 직급상향, 주무과·팀 직급 상향 등이 주요골자다. 단순히 총액인건비 배제가 아니라 총액인건비 적용을 받으면서도 자율적인 조직, 인사제도 운영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신 원장은 "50만 대도시형과 창원시형을 면적과 연계·혼합해 산정한 결과, 현재 수원시 정원에서 최소 400명에서 최대 415명으로 추가정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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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정책토론회 준광역급 행정조직으로 ‘수원형모델’ 제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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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원특례시의 종합 > ⋁❶前 수원특례시장(염태영)_활동.비전.어록.영상.보도.논객.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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