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수원 민자고속도로는 수원외곽순환도로의 일부로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서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을 연결하는 폭 20m(왕복 4차로), 길이 7.7㎞다. 광교신도시 광역교통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으며, 영동고속도로와 함께 광교신도시에서 수원 북부지역을 빠르게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 도로는 지난해말 건설사와의 협약 체결에 이어 올 8월 착공에 들어간다는 당초의 계획은 고사하고, 지금껏 실행 여부마저 확정짓지 못한채 시간만 보내고 있다.

이 사업과 관련해 일부 북수원 주민들과 광교 주민들의 반발이 불거지면서, 민선5기 집행부가 사업 자체에 대한 재검토와 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수원시에 따르면 최근 시는 북수원 민자고속도로의 민간투자 제안사인 D건설측과 사업계획 변경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도로는 지난 2004년 6월 D건설측이 수원시에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본격 추진됐으며, 2007년 국토해양부가 확정한 광교지구 광역교통계획에 해당 도로가 포함되면서 조성이 기정사실화됐다.

이후 시는 경기도와 재원 분담 협의를 진행하고,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검증을 위한 용역과 민자유치심의위 심의를 진행하는 등 행정 절차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

이어 2008년 12월에는 D건설측이 공사비 1천388억원에 연장 7.7㎞의 도로를 조성하고, 이곳에 영업소 1개소를 두고 30년간 운영한 후 시에 기부채납한다는 변경사업 제안서를 제출했고, 시는 곧바로 D건설을 협상 대상자로 지정하고 실무 협의에 착수했다. 2009년부터 2010년초까지 한강유역환경청의 사전입지 상담과 환경영향평가 계획서 심의 등도 순차적으로 진행돼 사업은 큰 무리없이 진행되는듯 했다.

하지만 지난해 8월부터 예상치 못했던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브레이크'가 걸렸다.

북수원 지역 주민들이 '의견 수렴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았고, 고속도로를 건설할 경우 북수원 지역이 상대적 피해를 입게 된다'며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선 것. 특히 북수원 주민들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적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사업 철회까지 요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여기에 일부 광교신도시 입주 예정자들까지 해당 도로가 광교신도시 주민들의 분담금을 1천100억원이나 투입하면서도 정작 광교 주민들은 이용이 불편한 도로구조로 설계됐다고 반발하면서 난관에 봉착하게 됐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수원시 민선5기 집행부측은 이 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착수했고, 북수원 주민들과 광교신도시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D건설측과 설계변경 협의에 들어갔다.

시는 이같은 협의를 통해 광교신도시내 진입도로와 북수원(조원동) 지역 진출입로 추가 설치를 반영하는 쪽으로 사업의 가닥을 잡고 있지만, 협의가 마무리 되더라도 이후 중앙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사와 협약 체결, 토지 보상 등의 과정을 모두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적잖은 시간이 필요하다.

시와 D건설측은 당초 지난해말 협약을 체결, 올 7월까지 행정절차를 마치고 8월 토지 보상 및 공사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14년 6월 도로를 준공한다는 계획이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의 속도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고, 도로 준공후 민원 발생이 없도록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 시측의 입장"이라며 "진출입로 추가 설치 등 어려운 협의가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만큼, 앞으로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상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