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이 광교산 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일명 북수원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출발부터 의혹투성이였다는 보도다. 영동고속도로를 따라 광교산을 거쳐 북수원 IC까지 연결되는 북수원민자도로는 최근 수원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이 수원지역의 대표적 녹지이자 시민 휴식처인 광교산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시는 이같은 시민단체의 요구에도 불구, 민간투자부문에 대해서는 적격성 심사를 다시 받겠지만 건설사업은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환경단체와 마찰을 빚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북수원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출발 당시부터 석연치 않게 시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원시는 해당 도로가 이미 광교신도시 광역교통계획에 포함될 것을 알면서도 민간사업 제안을 받아 검토한데다 경제적 타당성이 높지 않다는 용역결과에도 불구, 사업제안을 반려하지 않아 결국 사업이 추진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실제 시는 건설교통부가 2003년 12월30일 이의동 광교신도시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광역교통시설로 '북부외곽순환도로' 8.1㎞를 경기도가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했는데도 2004년 6월 민간투자사업제안서를 받아 검토를 의뢰했다. 검토 보류를 했어도 되는 대목이지만 시는 검토에 착수했다. 이후 시는 한술 더 떠 '제안자가 추정 제시한 교통수요가 과대하게 계산된 문제가 있으나, 낮은 수준의 경제적 타당성은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검토의견을 받고도 '제안서 반려'가 아닌 '사업보류'를 통보했다. 교통수요가 과대 계산된데다 경제성이 높지 않은데도 제안을 반려하지 않고 사업 보류를 통보, 의혹을 키웠다. 결국 이는 수년이 흐른 지금, 사업이 재추진되고 시민단체들의 결사적인 반대에 부딪히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수원시가 애초 민간사업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지금쯤 건설계획이 철회됐거나 경기도 등이 재정사업으로 추진했을 도로였던 것이다. 시는 더 이상 의혹을 키우기 전에 당시 어떤 이유에서 민자사업으로 도로건설을 추진했던 것인지, 그 배경을 명확히 해명할 필요가 있다. 교통수요가 과대 계산된데다, 더욱이 이 불명확한 수치를 근거로 분석된 경제성마저도 높지 않게 나온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