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상당 '광역철도 후보' 검증대 오른다 - (...김동연 경기지사, 이재준 수원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등이 서울3호선 연장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 김현우 기자
- 승인 2024.05.06 17:28
- 수정 2024.05.06 17:34
- 2024.05.07 3면
시·군 사업 건의 시한 1주일
▲ 2023년 2월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김동연 경기지사, 이재준 수원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등이 서울3호선 연장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공=경기도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등 경기도 대규모 철도 현안이 정부의 법정계획과 맞물려 본격 검증대에 오른다. 시·군이 지역 신규사업을 공식 접수할 수 있는 시간은 1주일 정도만 남았다.
6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는 오는 10일까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광역철도 건설과 관련한 사업건의서, 참고자료 등을 받기로 했다. 이러한 절차는 국토교통부가 주관인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배경이다. 해당 계획은 철도 신설 여부를 결정 짓는 최상위 근거다. 국토교통부가 5년 주기(10년 단위)로 수립하게 돼 있다. 5차의 경우 2026년부터 2035년까지가 기준이다.
도는 1차로 자체적인 자료 취합 및 검토에 나선 뒤, 5월 말까지 국토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앞서 도에 가이드라인이 담긴 공문을 보내고 올 5월까지 광역철도 건의를 마무리할 것을 요구했다. 또 지난달 23일 국가철도공단 본사에서 열린 지방자치단체 설명회를 통해 계획수립 방향, 제외 사업 유형, 향후 일정 등도 공유했다. 특히 확정 이전의 노선정보 공개를 강력금지한다는 게 국토부 방침이다.
그동안의 지자체 발표, 정치권 움직임을 참고하면 후보에 오르는 경기지역 광역철도는 상당하다. 대표적으로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수원·용인·화성·성남 등 4개 주요 도시로 연장하는 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2020년 2월부터 추진됐으나, 연장 선제 조건인 '수서 차량기지(국제공인 축구장 46개 규모·약 33만512㎡)'를 받으려는 지역이 없어 진척이 없었다.
민선 8기 들어 도가 주요 정책으로 삼으면서 재차 공동연구용역 등이 진행됐으며, 기존 3개 도시에서 화성시가 합류한 바 있다. 이들 지자체는 차량기지 후보지를 포함한 노선안, 당위성 설명 자료를 시기에 맞춰 도에 제출하기 위해 내부 작업 중이다. 연장이 실현될 시 400만 인구의 서울 출·퇴근길이 1시간 정도 단축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추가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노선(시흥·포천·파주 등)이나 경기남부 동서횡단선(화성·용인·이천 등), 위례신사선 하남역 설치(하남), 위례과천선 연장(과천), 신안산선 대부도 연결(안산)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정부 계획에 광역철도가 반영되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와 기본·실시설계 공사 단계로 돌입하게 된다. 예산은 국비 70%, 지방비 30%다. 국토부는 내년 4월 노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공청회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지난 2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방안을 국토부에 내는 등 철도 인프라 확장에 분주히 움직이겠다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도시철도망은 2개 이상의 광역 시·도를 잇는 광역철도와 달리 시·군 교통권역 중심으로 운영된다.
도 관계자는 “사업이 다양하지만, 공청회 전까지 내용을 공개할 수 없고 시·군 접수가 완료되지 않아 정확한 수를 알기도 어렵다”며 “중요한 과제인 만큼 시·군이 형식에 맞춰 신청하면 도가 필요성에 대해 세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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