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교통.안전.도로.차량.전철 등

변경된 우회전 방법, 운전자 400명 중 1명만 알았다

변경된 우회전 방법, 운전자 400명 중 1명만 알았다

기자명 이명호 입력 2024.02.06 19:54 수정 2024.02.06 21:44

사진=중부일보DB

경기연구원이 우회전 통행방법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우회전, 돌아야 되나 말아야 되나?’ 보고서를 발간했다.

6일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지난해 12월 21일 수도권 시민 600명을 대상(운전자 400명·보행자 200명)으로 우회전 통행방법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운전자 75.3%는 우회전 일시정지 중 뒤차량에게 보복성(경적이나 헤드라이트 위협) 행동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78.3%는 일시정지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앞차량이 일시정지한 경험이, 운전자의 65.3%는 우회전 중 갑자기 나타난 보행자로 인해 당황한 경험이 있었다.

운전자 67.5%는 우회전 시에는 법적으로 일시정지해야 하나, 보행자가 없어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 우회전을 했었다. 운전자들이 우회전 일시정지를 지키지 않는 사유로는 ‘빨리 가고 싶어서’란 응답비중(30.6%) 보다 ‘정확한 통행방법을 몰라서’란 응답이 32.4%로 더 높게 조사됐다.

변경된 우회전 통행방법에 대해 운전자 중 40.3%는 ‘알고 있다’고 응답해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 6.8%보다 높아 운전자 스스로는 우회전 통행법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에 따른 우회전 방법 정답률. 사진=경기연구원

하지만 설문조사 중 경찰청 홍보물을 기준으로 법적으로 올바른 우회전 통행방법에 대한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우회전 방법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운전자는 400명 중 1명에 불과했다.

운전자들은 우회전 도입과정의 문제 1순위로 잦은 법령 개정에 따른 운전자 혼란, 차순위로는 불필요한 교통체증 유발(21.3%)을 꼽았다.

우회전 개선방안으로는 우회전 전용 신호등 설치(37.0%), 홍보 및 교육강화(25.5%), 대형차량 사각지대 방지장치 부착(15.8%) 순으로 응답, 무엇보다 우회전 전용 신호등 설치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원은 우회전 전용 신호등 설치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또 빠른 속도의 우회전 차량으로 보행자를 위협하는 교통섬 삭제와 교차로 회전반경 축소, 가각부 횡단보도 이설 등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안을 제시했다.

보행횡단 중 교통사고 사망비율이 승용차 대비 약 2.2배 높은 대형차량에 대해서는 사각지대 방지 장치 의무화 추진을 제안하기도 했다.

박경철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우리 사회는 누구도 잘 알지도 못하는 일시정지에 집착하고 있다"며 "일시정지가 아닌 운전자 스스로 우회전 시 무조건 서행하는 교통문화를 정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명호기자

페이스북

다른기사 보기

이명호 기자

ginipigs@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