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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 사회의 칸 ==../★★2024년 총선(수원특례시 종합적 성격

[사설] 방문규 공약 환영한 염태영 주장 환영한다

[사설] 방문규 공약 환영한 염태영 주장 환영한다

승인 2024-02-02 03:00

누가 뭐래도 수원 정치판에는 굵직한 현안이다. 남북을 가로지른 철도를 치우는 공약이다. 국민의힘 방문규·김현준·이수정 예비후보가 발표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현장을 찾아 거들었다. 성균관대역에서 수원역에 이르는 5㎞ 남짓이다. 수원특례시 율천·정자·화서동 등이 접해 있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보면 거의 모든 선거구가 영향권이다. 이를 주로 견인하는 것은 방문규 예비후보다.

 

여기서 의외로 보이는 모습이 있다. 염태영 전 수원시장의 ‘공약 공감’ 또는 ‘결행 촉구’다. 방 후보의 발표는 30일 있었고, 한동훈 위원장 방문은 31일 있었다. 31일 염 전 시장이 SNS에 밝혔다. “수원에 펼친 보따리, 결과에 관계 없이 지키기로 약속하자.” 철도 지하화에 대한 필요성도 자세히 부연하고 있다. “(경부선 철도가) 오랜 시간 수원을 갈라놓은 거대한 장벽이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염 전 시장은 현재 수원무 지역에 도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고 3선 시장 내내 그랬다. 방 예비후보와는 정당으로 경쟁하는 맞상대다. 그의 즉각적이고 전향적인 입장 표명이 그래서 신선하다. 이 배경을 짐작하는 건 어렵지 않다. 12년간 수원시정을 총괄해온 행정 전문가다. 경부선 철길로 인한 도심 단절의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안다. 임기 내내 서수원 개발, 군 비행장 이전에 몰두했다. 이것도 ‘철길 서쪽’에 대한 배려였다.

 

요즘 수원 철도 지하화를 대하는 민주당 입장이 모호하다. 국민의힘 쪽에서 얘기가 나온 이후 공식 입장이 드물다. 대신 소속 의원, 친야 패널 등을 통해 단편적 입장이 전해질 뿐이다. ‘우리도 계속 제기해온 문제다’, ‘철도 지하화 특별법은 우리가 발의했다’. 방향은 같다는 얘기다. 그러면서도 ‘문제는 예산’이라며 ‘점잖은 이견’을 내보이는 정도다. 애매할 뿐더러 정확하지도 않다.

 

‘예산 문제’를 제기하는 게 과거에는 맞았다. 하지만 ‘철도 지하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이후는 다르다. 법의 핵심이 사업 예산 마련을 위한 방법에 맞춰져 있다. 지상에 철도 부지를 개발하고 그 이익금으로 지하화를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들어있다. 예산 문제의 난이도가 달라졌고, 방식이 달라졌다. 이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것이 민주당 허종식 의원이다. 예산 문제 제기가 자칫 자가당착에 빠질 수도 있다.

 

철도 지하화는 대형 이슈다. 침묵하며 수원 선거를 치를 순 없다. 민주당도 이 공약의 기본을 품어야 한다. 이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을 염 전 시장이다. 철도 지하화에 대한 시민의 절절한 뜻을 잘 알고 있을 그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공약에 대한 동의라고 본다. 여기에 ‘국민의힘이 지더라도 약속은 지키라’는 압박을 더한 것이라고 본다. ‘방문규 공약’을 환영할 시민이라면 틀림없이 이를 환영한 ‘염태영 주장’도 환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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