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경제.경영.유통.재테크

[1] 윤석열 대통령, 수원서 민생토론회 개최… “반도체, 민생을 풍요롭게”/ [2] 판교·수원·평택에 622조원 ‘단군이래 최대투자’…尹 “일자리 300만개”

[1] 윤석열 대통령, 수원서 민생토론회 개최… “반도체, 민생을 풍요롭게”/ [2] 판교·수원·평택에 622조원 ‘단군이래 최대투자’…尹 “일자리 300만개”

 

 

 

**********************************

 

[1] 윤석열 대통령, 수원서 민생토론회 개최… “반도체, 민생을 풍요롭게”

입력 2024-01-15 10:11수정 2024-01-15 14:44

경기 남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강조
일자리 300만·기업 622조원 투자 효과
전기공급 위해 원전 확대 필요성 강조
투자 세액 공제 등 인센티브 보강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세 번째,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5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오전 대표적인 반도체 인력양성 교육기관 중 하나인 경기도 수원시 소재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을 찾았다.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4일 경제정책방향과 9일 주택문제 해법 찾기에 이어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방안에 대해 기업과 지역주민, 학생 등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했다. 관계부처도 칸막이 없이 의견을 나누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난 해 5월 대통령 취임이후 조 바이든 대통령을 삼성 반도체 캠프스에 초청하게 된 배경과 취임이후 가장 먼저 반도체 학과 정원을 늘리고, 이종호 과학기술부장관에게 국무회의에서 강연을 하게 한 일화를 설명하면서 반도체 강국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은 어느 산업보다도 민생을 풍요롭게 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든다”고 운을 뗐다.

특히 경기도를 예로 들면서 “경기남부를 관통하는 반도체 메가클러스터에 총 622조원이 넘는 투자가 이뤄지면 앞으로 좋은 일자리가 최소 3백만개 새로 생길 것”이라며 “국가의 자원을 총력 투자해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반도체공장 생산라인 하나를 돌리는 데에도 인구 140여만명의 대전이나 광주에서 사용되는 것보다 더 많은 전기가 필요하다”며 “고품질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원전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올해 끝나는 반도체 투자세액공제도 앞으로 계속 적용하고 동맹, 우방국과의 외교관계도 강화해 반도체산업을 강력히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천명했다.

이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방안’이라는 주제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두 장관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투자에 대한 투자세액공제 등 투자 인센티브를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소부장·팹리스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연대를 통한 반도체 생태계 조성, 반도체 초격차 기술 확보, 우수인재 양성과 해외인재 유치 등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른바 반도체 도시로 급부상하는 이상일 용인시장과 김경희 이천시장과 정부 해당 부처 장관, 대통령실 관계자, 용인지역 주민 등 일반 국민 50여명도 함께 참석했다.

/정의종기자 jej@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

 

[2] 판교·수원·평택에 622조원 ‘단군이래 최대투자’…尹 “일자리 300만개”

尹 “반도체 산업 육성 위해 원전은 필수
탈원전은 첨단산업 포기
올해 만료 투자세액공제 연장
‘대기업 퍼주기’는 거짓선동”
홍혜진 기자
honghong@mk.co.kr
우제윤 기자
jywoo@mk.co.kr
입력 :
2024-01-15 20:07:55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학교에서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 주제로 열린 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승환 기자]

정부가 판교와 수원, 평택을 반도체 연구개발(R&D)과 교육을 위한 3대 거점으로 정했다. 오는 2047년까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민간기업이 622조원을 투입하는 경기도 남부 일대에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서다. 정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건설로 650조원의 생산 유발 효과를 예상한다.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초격차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15일 윤석열 대통령은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세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약 622조원 규모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는데 앞으로 20년에 걸쳐서 양질의 일자리가 300만 개는 새로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산업발전을 위해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외국) 정상과 대화하면 한국에 대해 가장 많이 얘기하는 것이 BTS와 반도체”라며 “반도체 산업은 국가의 인적·물적 자원을 총력 투입해야 성공할 수 있는 전략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을 키우고 세계 최고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것은 바로 전쟁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며 속도전과 총력전의 의지를 다졌다.

반도체를 비롯한 최첨단 과학기술 산업발전을 위해 원전산업 역시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파운드리 라인을 하나 구축하는데 1.3기가와트 규모의 원전이 한 기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구 140만명인 대전이나 광주보다 전기를 더 쓴다”며 “기흥의 삼성전자에 라인이 7개 있는데 전력 배송 송전 체계를 만드는 데 10년 이상의 세월이 걸렸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고 전기차 보급이 본격화되면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원전은 이제 필수”라며 “탈원전을 하게 되면 반도체뿐만 아니라 첨단 산업이라는 건 포기해야 된다. 민생을 살찌우기 위해서라도 이 원전 산업은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재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올해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효력을 더 연장시켜서 앞으로 투자 세액 공제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며 “대기업 퍼주기로 큰 기업을 도와주고 어려운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는 거짓 선동”이라고 언급했다.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