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이슈 등

수원특례시, 다음달 영통소각장 새 후보지 공모…전망은?

수원특례시, 다음달 영통소각장 새 후보지 공모…전망은?

승인 2023-03-26 16:13

이정민 기자 jmpuhaha@kyeonggi.com

기자페이지

수원특례시, 입지선정 용역 진행... ‘혐오시설’ 주민 반대 등 문제 산적

수원시자원회수시설인 영통소각장(수원시 영통구 영통로 383) 모습. 수원특례시 제공

 

공론화로 영통소각장(수원시자원회수시설) 이전을 결정한 수원특례시가 새로운 부지에 대한 공모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면서 그동안의 갈등 해결의 단추가 될지 주목된다.

 

26일 수원특례시에 따르면 시는 다음달 안으로 영통소각장에 대한 입지선정계획 공고를 낼 예정이다. 기간은 60일로 전망된다.

 

앞서 지난해 9월 이전을 결정한 시는 소요 기간을 최소 10년으로 판단했다. 이에 영통소각장이 노후화된 만큼 1천400억원을 들여 보수 작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나 인근 주민들은 사실상 대보수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일례로 지난 3일 열린 ‘자원회수시설 이전 및 개선사업 주민설명회’에서도 즉각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시가 또 다른 이전 방법인 입지 선정 용역(경기일보 2022년 10월17일자 5면)을 내달부터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입지의 주변 주민들의 반대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만약 공모에 따라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들이 나타날 경우 이러한 잡음은 최소화될 수 있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특히 화성시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 같은 방법으로 혐오시설이라 여겨지는 소각시설의 새 보금자리 후보지를 찾은 사례도 존재한다.

 

다만 도시화가 진행된 수원지역에서 문화재보호구역, 상수원보호구역을 제외한 5만3천300㎡ 규모의 땅을 찾는 게 쉽지 않은 데다 세대주 50% 이상의 동의 및 토지주 80% 이상의 매각 동의 등의 행정절차도 진행돼야 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공모 결과가 부정적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며 “폐촉법(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 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에 따라 전체 공사비의 최대 20%를 편의시설로 사용할 수 있는 데다 이외의 사업을 모색하는 등 가용할 수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공모에서 현재 하루 처리용량 600t인 영통소각장의 규모를 500t으로 설정한다. 이는 인구 감소 등을 염두에 둔 지난 2020년 말 KDI 한국개발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수원시#시설#보금자리#혐오시설#행정절차#이전#영통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