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수원시, 시민과 함께 도시공원 비전 논의

수원시, 시민과 함께 도시공원 비전 논의

 

입력 2023.02.10 17:58

도시공원 정책토론회.

[내외일보] 박덕규 기자 = 수원시는 9일 일월수목원 강당에서 ‘2023년 도시공원 정책토론회’를 열고, 시민들과 함께 수원시 도시공원의 비전을 논의했다.

‘수원특례시, 도시공원 향후 10년의 비전을 말하다. 그대의 삶을 빛나게 하는 공원’을 주제로 열린 이날 정책토론회에는 시민 40명과 전문가, 수원시의회 의원 등이 참여해 ‘수원시 도시공원 10년의 비전’를 주제로 토론했다.

토론회는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의 인사말, ‘수원시 도시공원 10년의 비전을 말하다’를 주제로 한 최재군 공원관리과장의 발제, 모둠별(5개) 토론으로 이어졌다.

최재군 공원관리과장은 수원시 도시공원의 현안으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소 ▲재정 악화와 슬럼화 ▲신·구 도심지 불균형 ▲수요자 중심 정책 미흡 ▲시민 참여사업 부족 등을 제시하고, ‘도시공원 10대 과제’를 제안했다.

‘그대의 삶을 빛나게 하는 공원’을 비전으로 하는 수원시 도시공원 발전계획은 ‘도시 균형발전’·‘경제성 확보’·‘시민 참여’·‘공원 서비스 제고’ 등 4대 전략과 10대 과제로 구성된다.

10대 과제는 ▲공원 리모델링 추진 ▲수원 천년의 숲 조성 ▲주제공원 조성 ▲수익시설 도입 ▲감리제도 및 설계 VE 도입 ▲공원 조성 설계·시공 현상공모 ▲도시공원 시민기획단 운영 ▲가족공원 도입-시민공모 ▲셉테드(CPTED) 인증제 추진 ▲쉼이 있는 공원 조성 등이다.

모둠 토론에서는 ▲노후 주거지 재정비 사업 때 지역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담장 없는 정원 조성 ▲시민이 직접 도시공원 조성에 참여할 방안 마련 ▲기존 공원을 리모델링해 이용률 높이기 등 의견이 나왔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도시공원 정책 관련 현안 사항을 공유하고, 지속해서 공원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듣겠다”며 “시민 의견을 반영해 도시공원 정책 방향을 설정하겠다”고 말했다.

박덕규 기자

저작권자 © 내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