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무궁화,효.환경(날씨...).복지.교육.여성.종교

경기 ‘긴급복지 핫라인’, 취약계층 단비

경기 ‘긴급복지 핫라인’, 취약계층 단비

이경진 기자

입력 2022-10-12 03:00업데이트 2022-10-12 05:39

제2 수원 세모녀 막으려 8월 도입… 전화로 도움 요청땐 상담-복지지원
주변 시선 꺼리던 시민 등 연락, 249명 상담… 141명 생계비 등 받아
미성년자 교육-위기가구 발굴 등 도민 제안 복지 3건도 운영 예정

90세 어머니를 모시는 60대 여성 A 씨는 일용직으로 일하며 근근이 생활해 왔다. 그런데 최근 다리골절로 어머니가 수술을 받게 되면서 일을 그만둬야 했다. 모아둔 돈이 없어 월세도 밀렸고, 건강보험료도 못 내는 처지가 됐다. 고민하던 A 씨는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에 전화해 “살기가 너무 힘들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경기도는 A 씨 거주지역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긴급복지 생계급여로 매달 97만8000원을 주고 살 집도 구해 주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민간단체를 통해 쌀 10kg과 반찬도 지원했다. A 씨는 복지센터 담당자에게 “이제 살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며 감사를 표했다.

○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으로 141명 지원

경기도가 8월 25일부터 시작한 긴급복지 핫라인이 벼랑 끝에 몰린 취약계층에게 단비가 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같은 달 21일 경기 수원시 다세대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시작됐다.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면 상담부터 복지지원 연계, 사후관리 등을 한 번에 해 주는 긴급복지 서비스다. 경기도 관계자는 “자신의 어려운 처지를 주변에 알리고 싶지 않거나, 복잡한 절차 등을 우려해 전화를 꺼리던 분들이 많이 연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11일 오전 9시 기준으로 249명이 긴급복지 핫라인을 통해 복지 관련 상담을 했다. 이 중 141명이 생계비와 의료비 등을 지원받았다. 나머지 108명에 대해선 정밀 상담이 진행 중이다.

본인이 아니어도 핫라인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교사 B 씨는 “가르치는 학생 중에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시고 어머니도 한국말을 잘 못하는데 집이 경매로 넘어가 생계가 막막한 다문화가정 학생이 있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경기도는 즉각 해당 학생의 가정에 긴급생계비와 살 집을 지원했다. 심은희 경기도 복지정책과 주무관은 “앞으로도 절박한 심정으로 전화를 주신 분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보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복지 사각지대 해소…도민제안 3건 채택

경기도는 긴급복지 핫라인과 별개로 8월 23일부터 지난달 4일까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도민들의 제안을 받았다. 모두 98건이 접수됐는데 3건을 채택해 운영하기로 했다.

채택된 제안은 △유치원생 및 초중고교생 대상 긴급복지제도 교육 △긴급복지 지원제도 홍보 강화 △의료기관 이용 등을 계기로 위기가구 발굴 등이다.

먼저 경기도는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유치원생 및 초중고교생은 물론 교직원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견 시 신고 요령과 운영 중인 긴급복지 제도를 홍보하기로 했다. 또 도민들이 긴급복지 지원제도를 숙지할 수 있도록 편의점과 동네 슈퍼 등에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홍보 포스터를 붙이기로 했다. 또 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 체납자를 대상으로 체납을 고지할 때 긴급복지 제도를 안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달 중 고지서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이웃을 알게 된 경우 도움을 요청하시거나 알려주세요. 경기도 콜센터(031-120),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 문구가 들어간다. 윤영미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 시스템을 개선하며 긴급복지 지원 문턱을 지속적으로 낮춰 위기가구를 빠짐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경기도#긴급복지 핫라인#취약계층


  • 이경진 기자
  • 동아일보 사회부
  • lk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