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 주요 관심사업 등 종합/-수원역 환승센터

수도권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수원역 환승센터 ☆

수도권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수원역 환승센터 ☆

수원시청공식블로그

2022. 7. 4. 19:40

수원역은 경기 남부의 중심지입니다. 경부선 고속철도(KTX)는 물론 모든 노선의 기차가 필수 정차하는 곳인 동시에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수인분당선 등이 통과하는 전철역입니다. 서울로 가려는 수원시민은 물론 용인시, 화성시 등 인근 주민이 많이 이용하는 역이죠. 하루 평균 30여만 명 이상의 승객들이 이용하는 수도권 교통의 관문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이용하니 열차뿐만 아니라 대중교통도 좋아야겠죠. 그래서 수원시가 2017년에 수원역 뒤편에 수원역 환승센터를 만들었습니다. 왜 만들었을까요? 수원역에서 시민들이 열차와 전철, 버스, 택시 등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기 위한 겁니다. 1년 365일 24시간 항상 개방된 수원역 환승센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원역 환승센터는 어디에 있을까요? 수원역은 롯데몰, AK플라자 등 대형 쇼핑센터가 있는데요, AK플라자와 롯데몰 사이에 있습니다. 지상에서 보면 타원형으로 된 지붕이 빼꼼하게 보입니다. 저는 일 때문에 오후 4시쯤 갔는데요, 밤에 보는 환승센터 야경도 끝내줍니다. 밤에는 하루 일을 마치고 이곳을 통해 집으로 가는 발걸음이 바쁜 곳이죠.

수원역 환승센터는 굉장히 큽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환승센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건축면적이 3만 5,160m²로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입니다. 지하 1층은 지하철 역사(1호선·분당선·수인선), 환승주차장, 롯데백화점이 있습니다.

1층은 환승주차장, 자전거 주차장, 택시 타는 곳이고요, 2층은 버스 타는 곳, 수원역(KTX·지하철), AK플라자와 롯데몰이 있습니다. 수원역 환승센터는 열차, 버스, 전철, 택시뿐만 아니라 자전거 주차장까지 있는 대중교통 요충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내리니 ‘수원에서 만나요’라는 문구와 함께 친근한 수원이 캐릭터가 스마트폰 셀카를 들고 반겨줍니다. 포토존인데요, 세 곳이나 됩니다. 수원역을 처음 오신 분들이 이곳에서 인증샷을 남길 수 있습니다.

지상 1층에 있는 주차장을 가보니 아주 큽니다. 롯데몰과 AK플라자 사이에 있는데요, 야외 주차가 없고 지하 주차장만 있습니다. 수원도시공사에서 운영하는데, 주차요금은 최초 30분에 500원,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200원입니다. 1일 최대 주차요금은 4,800원으로 지방으로 출장 갈 때 이용해도 부담되지 않는 금액이죠. 환승주차장은 나중에 따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환승센터 주차장을 나오니 신기한 주차장이 있네요. 자전거 주차장 보셨나요? 한곳이 아니라 두 군데인데요, 건물에 자전거 조형물이 있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자전거 150대를 세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들어가 보니 자전거가 빼곡하게 세워져 있네요. 이곳에 자전거를 세워놓고 열차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타고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수원역 하루 유동 인구가 30만 명이라고 했잖아요. 그래서 택시 타는 곳도 많습니다. 영통, 세류 방면 등 지역별로 택시 타는 곳이 있습니다. 택시 정류장인데, 마치 버스처럼 노선별로 대기를 하는 게 조금 신기했는데요, 이는 버스와 택시 승강장을 분리해 택시 승객이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배려죠.

이제 엘리베이터를 타고 수원역 환승센터 2층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이곳은 1번부터 12번까지 각 지역으로 가는 버스 정류장이 타원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앞서 1층에서 환승센터를 볼 때 타원형으로 되어 있다고 했잖아요. 원을 돌아서 버스 정류장이 있는 거죠. 환승센터 종합안내도가 곳곳에 있어 어디를 가든지 어렵지 않게 찾아갈 수 있게 했습니다.

승강장
1~2
3
4~6
7
8~9
10
11~12
목적지
봉담
발안
봉담
병점
비봉
남양
팔달구청
화성행궁
수원역
화서역
수원여대
호매실
봉담

수원 시내뿐만 아니라 멀리 화성시 제부도, 궁평항, 발안 등으로 가는 버스들도 있는데요, 만약 목적지 노선이 없으면 수원역 광장에 있는 정류장으로 가면 됩니다. 버스 등 대중교통은 수원역 앞과 건너편에도 있습니다.

여러 지역으로 이동하다 보면 많이 걷게 되죠. 힘들다 싶을 때 쉬고 싶잖아요. 걱정하지 마세요. 버스를 기다리다 잠시 쉬고 싶다면 환승센터 쉼터(대합실) 이용하세요. A, B, C 등 세 곳이 있습니다. 제가 들러보니 카페처럼 아주 잘 꾸며져 있습니다. 스마트폰 충전기, 책, 포토존, 수유실 등 다양합니다. 버스 도착 정보도 있습니다. 공항 라운지처럼 시설도 깔끔하고 세련돼서 오래 머물고 싶은 쉼터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원역 KTX 등 열차를 이용하려면 환승센터 2층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수원역사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것도 열차 이용객 동선을 고려한 배려입니다. 코로나19로 지난 2년 넘게 여행을 제대로 못 했는데요, 수원역을 이용해 열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전국으로 갈 수 있으니 수원역은 수원시의 교통 랜드마크입니다.

지금도 수원역이 좋은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앞으로 GTX-C 노선까지 들어오면 그때는 수원역이 또 다른 상전벽해 모습으로 변할 겁니다. 수원역은 수도권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지로서 앞으로 더욱더 발전할 겁니다.

50m

© NAVER Corp.



수원역환승센터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화로 136

☞ 수원역 환승센터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화로 136

문의 ☎ 031)8053-8500

2022 수원시 SNS 서포터즈 이재형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이재형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rotc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