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LH.공기업 등 종합

"국민이 제안한 LH 아파트 설계 콘셉트"… 부천·수원에 짓는다

"국민이 제안한 LH 아파트 설계 콘셉트"… 부천·수원에 짓는다

머니S 신유진 기자|입력 : 2022.06.14 08:56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민이 제안한 설계 콘셉트를 바탕으로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는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참여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설계공모 대상은 부천대장 A1블록과 수원당수2 A5블록이다.

앞서 LH는 지난 5월 부천대장 A1블록을 대상으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부천 임대주택 입주민과 리빙랩(시민이 참여하는 개방형 실험실)을 운영한 바 있다. 그 결과 '감성 충만한 복지 마을'이 단지 콘셉트로 선정됐다. 국민이 제안한 콘셉트가 이번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됐다. 설계 주안점은 감성 디자인이 반영된 입체 디자인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세대통합 커뮤니티 시설 제안이다.

LH는 수원당수2 A5블록에 '인간중심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존홍 서울대 교수를 코디네이터로 위촉하고 지난 4월부터 2개월간 수원 임대주택 입주민의 생활을 관찰했다. FGI(집단 심층면접)를 실시하고 전문가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사용자 리서치를 추진한 결과 도출된 입주민의 다양한 니즈를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했다.

수원당수2 A5블록 설계 주제는 '인간중심 생태디자인'으로 기능적,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넘어 자연환경과 연계한 생태 디자인을 접목한 '인간과 자연의 결합을 통한 지속가능한 주거단지'이다. 응모 등록은 오는 20일까지로 8월 11일에 심사 예정이다.

박철흥 LH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LH는 공공주택 혁신을 주도하고 미래 주택기술을 적극 반영해 국민이 원하는 임대주택을 건설할 예정"이라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국민 소통을 통해 사람 중심의 주거 패러다임을 정착시켜 국민 주거안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유진 yujinS@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재테크부 신유진 기자입니다. 유익한 기사를 전달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moneys@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