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 소식 등

‘궁금한 경기도 부동산 이야기’ 발간…“2921년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 종합”

‘궁금한 경기도 부동산 이야기’ 발간…“2921년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 종합”

기자명 최아람 기자 입력 2022.03.08 14:58

‘궁금한 경기도 부동산 이야기’ 표지(사진=경기도 제공)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경기도는 2021년도 거래부동산의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종합한 백서 ‘궁금한 경기도 부동산 이야기’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현실화율은 공시가격 대비 실거래가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경기도는 지난해부터 거래부동산에 대한 평균 현실화율을 유형별·지역별로 구분해 매월 분석해 오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시가격 현황과 거래동향 등 부동산을 주제로 백서를 낸 것은 경기도가 처음이다.

발간된 백서는 전문기관에서 배포한 각종 보고서와 통계자료, 경기도에서 실시한 월별 공시가격 현실화율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작성됐다고 경기도는 설명했다.

부동산 공시제도 전반에 대한 개념부터 주요 부동산의 시장 동향, 경기도 공시가격 현황 및 현실화율 변동추이까지 총망라되어, ’21년도 경기도의 부동산 거래 동향과 공시가격 흐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백서는 도내 31개 시·군을 포함해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에 전달돼 공시가격 관련 제도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오태석 도 자치행정국장은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부동산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라며 “경기도에서 발간한 백서가 부동산 공시가격의 현실화율을 높이고 불균형을 개선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