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신문.기고.사설.칼럼.방송.

[1] [한기호 칼럼] 나를 발전시키려는 자세/ [2] [한기호 칼럼] 사람의 가치기준은?

[1] [한기호 칼럼] 나를 발전시키려는 자세/ [2] [한기호 칼럼] 사람의 가치기준은?

***********************************

***********************************

[1] [한기호 칼럼] 나를 발전시키려는 자세

한기호 경영지도사(전 경기도의회 의원)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칼럼입니다.

편집국 k98snow@naver.com

등록 2022.02.03 04:19:32

 

 

▲ 모든 변화에는 '변화의 주체'가 있다. 주체자로서 나만이 할 수 있는 내 일(나의 일감)이 있어야 하는 세상에서 그 일을 찾는 것이 시대를 살아내는 현명한 행동이다.

 

 

굉장히 부자인 사람과 가난한 사람이 유명한 랍비를 찾아가서 상담을 받게 되었다. 먼저온 부자가 랍비의 방에 들어가 한시간 상담을 하고 나왔다. 다음으로 가난한 사람이 들어가 상담을 하는데 5분 정도에 마치고 나오게 되었다.

 

가난한 사람은 불만이 있어서 랍비에게 항의를 하였다. 부자인 저 사람은 한시간씩이나 상담을 봐주고 저는 단 5분만 상담을 해 준다는건 불공평한게 아니냐고 항의한 것이다.

 

랍비가 대답했다. 당신은 자신이 가난함을 알고 있지만, 부자인 저 사람은 마음이 가난하다는것을 모르고 있어서 그것을 알게하기 위해서 한시간이나 걸린거라고 답했다. 오해가 빚은 항의였음을 알고 가난한 사람은 랍비에게 미안함을 표했다.

 

부자는 자기가 가진 사람이라는것을 자랑하고 으스대고 남을 업신여기고 사는 경우들이 많지만, 정작 자기가 마음이 가난한 사람이라는것을 모르고 사는 경우들이 많다는것을 일깨운 일화다. 스스로 부족함을 아는 사람과 그것을 모르고 사는 사람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시대가 디지털화로 변화하면서 모르는 용어들이 너무나 많다. 따라가기 어렵고 힘든 세상이다. 스스로 부족함이 무한히 느껴지는 세상이다. 우리들은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살면서 이에 적응해야만 살아 갈수가 있다.

 

변화의 시대 적응은 지난 시대에 있었던 일들을 뒤로하고 나의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고쳐서 내게 달려온 시대를 맞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시대에 긍정적으로 적응하는 사람은 살아 남게 될것이고, 내 방식대로 고집만 부리다가는 뒤쳐지고 말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각자가 이 변화하는 시대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닫힌 마음으로는 기회를 만나지 못할것이다

 

문을 닫고 있으면 기회가 찾아 왔다가 그냥 돌아가고 말 것이다. 내가 기회를 찾아야 하는데, 기회가 나를 찾아 왔는데도 내가 문을 걸어 닫고 있어서 돌아가게 해서는 안될 것이다. 나의 지금까지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긍정의 문을 활짝 열고 기회를 반갑게 맞이해야만 살아갈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 한 나는 우물안에 갇혀있는 개구리 신세를 면할 길이 없다. 제자리 걸음만 반복해서는 안된다. 문을 열고 우물에서 나와야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수가 있다. 내가 최고라는 생각부터 버려야 산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자!!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없어진지 오래다.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부업에 전문 지식을 쌓자. 자기 자신이 할수있는 일을 찾아 스스로 발전할수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할 만한 일을 찾자!! 자기를 만들자!! 좋아하면서도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잘 하면서도 좋아하는 일이 무엇일까? 그것을 찾는 것이 나를 만드는 지름길이다. 그동안 내가 전문적으로 쌓아온 노하우가 무엇인가? 내가 하고 있는일과 연관지어 색다른 창조물을 무엇으로 만들어 낼까? 나만이 할수있는 내 일(나의 일감)이 있어야 하는 세상에서 그 일을 찾는 것이 시대를 살아내는 현명한 행동이다.

 

▲ 한기호 칼럼리스트. 전 경기도의회 의원. 현 경영지도사

 

Copyright © jungdoilbo.com All rights reserved

 

***********************************

[2] [한기호 칼럼] 사람의 가치기준은?

한기호 경영지도사(전 경기도의회 의원)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칼럼입니다.

편집국 k98snow@naver.com

등록 2022.02.01 07:28:34

 

 

 

사람의 가치, 그 기준은 무엇일까요?

 

물질만능시대가 되다보니 사람의 가치를 재산이 얼마나 되느냐?. 얼마를 버느냐에 촛점을 두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는 직함이 무엇이냐? 어떤 권력을 가졌느냐등 명예로 가치를 측정하는 경향도 만만치 않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를 축적하지 못했거나 많이 벌지 못하거나 명예가 없는 사람들은 그들 앞에서는 주눅이 들어 허리를 굽히곤 합니다.

 

그들이 가치가 높고 내가 가치가 없어서 그럴까요?

 

사람들은 누구나 가치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가치있는 삶이 되는가에 스스로 물어 볼때가 많은것이며, 스스로 능력이 부족하다면서 자기를 비하 하거나 위축되는것을 많이 느낄것 입니다. 그렇다고 스스로 자기가 가치없는 존재라며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나의 가치는 내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며 나 자체가 가치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개개인 모두가 가치있는 존재일 수 밖에 없는것 입니다. 많은 부를 이루었다고해서, 명예가 높다고해서, 그 나름대로 부와 명예를 잘못 사용하여 남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이라면 그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가치없는 사람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빈깡통을 줍는 할머님께 5만원짜리 지폐를 주머니에 넣어 드리며, "내일이 크리스마스이브 날인데, 손주들하고 통닭이라도 사서 드시라"고 하며 도망가다시피 달아난 청년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근래에 있었습니다.

 

그 할머니는 다른 노인분께서 늘 빈깡통을 모아서 팔아 생계를 이어가시는 노인분께 드리려고 빈깡통을 모으는중 5만원을 받았던 것입니다. 할머니는 "내가 깡통을 모아 살아가는줄 알고 청년이 그랬던것 같다"며, 그 돈에다가 더 보태서 드리려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가치있는 삶을 깊이 생각하게하는 일화 입니다.

 

사람의 가치는 예를들어, 청소부 일을 한다고 할때 청소부로서 전문가가 되어 행복하게 살아간다면 그 자체의 가치가 높은것입니다. 옛날에는 직업의 귀천을 따졌지만, 지금은 직업의 귀천이 없고 높고 낮음이 사라진지 오래 되었습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갈 때 그 사람의 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돈도많고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제역할을 제대로 하지도 못하면서 남을 업신여기고 돌보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가치없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을 가치있는 사람으로 알고, 내가 그만 못하다는 생각에 굽신대는것은 자기 비하인것 입니다.

 

비록 많이 갖지 못하고 명예가 없는 사람일지라도 자기 이웃을 돌보며, 자기일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야말로 세상을 비추는 등불이요, 가치를 한몸에 지닌 사람인 것입니다.

 

사람의 가치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비하해서 상처주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내일도 해가 뜹니다. 내일 무엇을 어떻게 실현 할것인가에서 나의 가치를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 한기호 칼럼리스트. 전 경기도의회 의원. 현 경영지도사

Copyright © jungdo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