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수원특례시장 外(기초단체장 선거 시장 군수 구청장 선거

[민선 8기 수원특례시 미리보기] 수원시장 출마 예정자 미래 비전

[민선 8기 수원특례시 미리보기] 수원시장 출마 예정자 미래 비전

박다예

승인 2022.01.18 20:08

수정 2022.01.18 20:09

2022.01.19 3면

 

'무주공산' 표심 사로잡을 신성장동력 발굴 한창

김희겸 “첨단·네트워크 산단 조성”

이기우 “광교 등 스타트업 타워 건설”

이재준 “W-city로 콤팩트 도시 완성”

조석환 “청년정책 예산 5% 이상 확대”

김상회 '돌봄도시'·'실리콘밸리' 약속

김준혁 “영통소각장, 문화예술공간화”

장현국 “필요 권한 이양 능력 갖춰야”

강경식 “서수원지역, 균형발전 필요”

수원시는 인구 118만명의 경기도 수부도시로 특례시 출범을 맞아 명실상부한 광역시급 도시가 됐다. 염태영 시장의 3선 연임으로 '무주공산'이 되면서 첫 선출직 특례시장에 도전하는 출마 예정자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 때문에 다른 특례시보다 6월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수원특례시 출마 예정자들은 수원시장 자리의 정치·행정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지지 기반 구축에 사력을 다하면서도, 본격적인 선거전에 쓰일 비전·공약을 다듬는 데 애쓰고 있다.

이들은 차기 특례시장의 공통 과제로 '신성장동력 발굴'을 꼽았다. 개발 동력 부족으로 위기의식이 지배적인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또 수원이 품은 수원화성 등 문화유산의 인문학적 가치를 활용해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시를 키우는 등 '종합 처방'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희겸 전 행정안전부 2차관(현 수원미래발전연구소장)은 특례시 핵심 키워드로 '경제'를 선택했다.

IMF 사태 당시 경기도 외자유치과장 시절부터 경제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김 전 차관은 산업 구조 재편을 수원특례시의 장기적인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전통적인 굴뚝산업 대신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스마트·지식기반산업 중심의 첨단산단, 네트워크 중심의 산단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정무·행정·정치 경험을 두루 갖춘 이기우 전 국회의원도 '경제특례시 완성'을 기치로 내걸었다.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과제로 첨단산단 조성과 청년창업기지 구축을 제안했다.

이 전 의원은 “특례시는 과밀억제권역 규제를 극복하고 서수원 100만㎡ 첨단산단과 북수원 100만㎡ R&D단지 조성을 추진해야 한다”며 “광교 등지에 스타트업 타워 건설을 통해 1000개 창업기업도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도시계획전문가인 이재준 전 수원시 부시장은 수원특례시의 새로운 지향점으로 'W-city'라는 정책 브랜드를 설계했다. Working(일자리가 풍부한 도시), Walking(걷고 싶은 도시), Well-being(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등 세 가지 목표가 W-city의 핵심이다. 동서남북부권에 각각 추진하는 첨단기업 신도시와 더블 역세권을 중심으로 공공·문화·상업·업무시설을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이 전 부시장은 “W-city를 추진하면 모든 서비스를 걸어서 15분 이내 이용 가능한 '콤팩트 복합도시'가 완성된다”며 “특례시 승격으로 주어지는 시장의 특별한 권한이 혁신적으로 특례시 미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최연소로 특례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은 젊은 감각을 활용한 '청년 중심 도시'를 발전 비전으로 세웠다.

그는 “특례시 전환을 계기로 수원을 바꿀 수 있는 방향은 청년특례시 조성”이라며 “청년정책 예산을 기존 1%에서 5% 이상으로 늘리는 등 특례시 추진에 발맞춘 정책 대전환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원지역에서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김상회 전 청와대 비서관은 특례시 비전으로 '돌봄도시, 케어링시티 수원'과 '수원 실리콘밸리'를 들었다.

케어링시티는 시민의 행복 추구를 우선가치로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자는 큰 그림이다. 실리콘벨리는 군공항 이전부지와 인근 공공부지 등을 합해 700만평 규모로 'R&D융복합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정조 연구 권위자로 이름을 알린 김준혁 한신대 교수는 미래 먹거리를 확대하고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

김 교수는 ▲수원산업단지와 차별화되는 '수원형 최첨단 벤처밸리' 구축 ▲대규모 공연 창작을 통해 수원화성을 포함한 문화인프라를 세계적 문화콘텐츠로 확대 ▲주민참여예산 확대 등 정체성 강화 등을 방안으로 내세웠다.

특히 그는 주민 민원이 빗발치는 영통소각장과 관련해 “장기적인 측면에서 이전을 고려하지만, 영통지역 주민과 협력해 시민을 위한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이것이 경제적인 이익으로 주민에게 환원되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역구를 중심으로 지지 기반을 다진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무엇보다 '특례시 입지 다지기'가 중요하다고 봤다.

장 의장은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주민편익 증진과 직결되는 정책을 모색하고 중앙에서 필요한 권한을 조속히 이양받을 수 있도록 정치적 소통능력과 정책 수용력, 추진력을 두루 갖춘 지도자가 특례시를 이끌어야 한다”고 의견을 말했다.

강경식 국민의힘 경기도당 부위원장은 '균형발전'을 중점을 뒀다.

강 부위원장은 “서수원지역은 영통이나 광교에 비해 도시기반이나 공공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낙후돼 있어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이 심각하다”며 “산단 확대 조성과 첨단기업 유치 등을 통해 균형발전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다예 기자 pdyes@incheonilbo.com

관련기사

Tag

#인천일보

저작권자 © 인천일보-수도권 지역신문 열독률 1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박다예 pdyes@incheonilbo.com

다른기사 보기

[민선 8기 수원특례시 미리보기] 군공항·균형발전·영통소각장 정책에 시민 '주목'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28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