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염태영( 前 수원특례시장

염태영 시장, "시민의 말모이로 만든 ‘수원특례시 시민헌장'"공표

염태영 시장, "시민의 말모이로 만든 ‘수원특례시 시민헌장'"공표

기자명 허원무 기자 승인 2022.01.13 16:42

수원특례시 시민헌장 [사진=염태영 수원시장 SNS]

염태영 수원시장이 개인 SNS 계정을 통해 "시민의 말모이로 만든 '수원특례시 시민헌장'" 소식을 알렸다.

수원특례시가 출범하는 오늘(13일), 염 시장은 "시청 앞마당에서 '수원특례시 시민헌장 표지석 제막식'을 거행했음을 알리고, "시민과 한마음으로 이뤄낸 특례시의 첫 출발이자, 수원을 넘어 대한민국 자치분권, 지방자치 역사의 한 획을 긋는 날"이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염 시장은 "지난해 '수원특례시 시민참여본부'에서 새로운 시민헌장에 수원특례시의 미래와 가치, 지향적을 담기 위해 키워드 공모를 진행했다"고 전했는데 "2991개의 단어 중, <‘행복’, ‘환경’, ‘문화예술’, ‘사랑’, ‘시민’, ‘안전’, ‘효’, ‘배려’, ‘자치’, ‘함께’, ‘공정’, ‘복지’, ‘인권’, ‘미래’, ‘나눔’, ‘사람’, ‘지속가능’, ‘참여’, ‘역사’, ‘나라’, ‘평등’, ‘민주’, ‘공동체’, ‘봉사’, ‘소통’, ‘청년’, ‘우리’, ‘교육’, ‘분권’, ‘수원화성’.> 30개 단어를 추려 시민 헌장의 초안을 만들었다."고 밝히면서 "전문가의 의견을 더해 조례로 탄생했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시민헌장을 시민여러분과 공유하고, 뜻을 모아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수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