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이슈 등

수원 삼성전자와 인근 공업지역 개발 동시에 추진되나

수원 삼성전자와 인근 공업지역 개발 동시에 추진되나

입력: 2022.01.13 13:33 / 수정: 2022.01.13 13:33

13일 특례시가 된 수원시의 청사 모습./ 수원시 제공

수원시, 특별법에 따라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가

[더팩트ㅣ수원=김경호 기자] 수원 삼성전자와 인근 원천·매탄동 공업지역의 활성화가 동시에 추진된다.

수원시는 13일 특례시 첫 출범과 함께 지난 6일 시행된 '도시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초부터 2년 동안 특별법에 따른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가기로 했다.

수원시는 지난 2007년 '2020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삼성전자 인근 원천동 18만㎡와 매탄동 35만㎡를 각각 상업과 주거 기능의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했다.

수도권정비계획법 상 과밀권역인 수원의 경우 공업지역을 다른 용도로 개발할 경우 같은 면적으로 대체부지를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수원시는 지난 2007년 '2020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원천·매탄동 공업지역을 상업과 주거 기능으로 변경하기 위해 고색동 고색역 인근 등에 같은 면적으로 대체부지를 지정해 놓았다.

이후 2012년 초 재산권 행사에 따른 민원이 잇따라 발생하자 수원시는 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을 해제했다. 이후 2015년부터 시행업체들이 개발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여왔다.

하지만 경기침체 등을 거치면서 금융 규제가 이어진 뒤 주춤했고, 최근 2년 전부터 개발 수요가 증가하면서 삼성전자 인근 원천·매탄동 일대 토지가격이 급상승했다. 반면 고색역 등 인근 대체부지의 토지가격도 껑충 뛰었다.

결국 시행업체들의 개발이익에 따른 우려가 높아졌다. 토지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시행업체들의 관심 폭도 그만큼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삼성전자 154만8000㎡와 현재 상업 기능으로 설정돼 있는 원천동 18만㎡, 주거 기능의 매탄동 35만㎡를 함께 묶어서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가기로 했다.

수원시는 용역 결과에 따라 삼성전자와 인근 원천·매탄동의 토지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성화 하겠다는 취지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해 시정연구원을 통해 '공업이노베이션 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했었다. 시는 이후 공업지역 기본계획 용역이 끝나면 삼성과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특별법 시행에 따라 공업지역 기본계획을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며 "2040도시기본계획 결과와 별도로 용역 결과에 따라 지속가능한 개발과 공간의 재배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ewswork@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