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정치-공통_소식.보도.기사.방송_공통

[주말 이슈+] 대선 '러닝메이트' 3·9 재보궐...종로·서초·안성·청주 대진표는

[주말 이슈+] 대선 '러닝메이트' 3·9 재보궐...종로·서초·안성·청주 대진표는

이준석 vs 임종석 종로 유력…서초갑은 '여성 대결'

野, 안성 김학용·상당 정우택…與 윤종군·노영민 거론

기사입력 : 2021년10월31일 07:47

최종수정 : 2021년10월31일 14:14

[서울=뉴스핌] 김태훈 김신영 기자 = 내년 3월 9일 20대 대통령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보궐선거 지역구는 현재까지 서울 종로·서울 서초갑·경기 안성·청주 상당구 등 총 4곳이다.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만큼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관심이 덜 쏠릴 순 있으나, '정치1번지'라고 불리는 종로의 경우 대선 주자와 런닝메이트 역할을 맡을 수 있어 누가 나설지를 두고 벌써부터 치열한 눈치싸움이 거세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좌),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뉴스핌DB] 2021.10.29 taehun02@newspim.com

◆ 종로, 野 이준석 vs 與 임종석 유력…서초갑은 '여성 공천 대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퇴로 공석이 된 종로는 윤보선·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 등 거물급 정치인들이 거친 지역구다.

대선 주자와 런닝메이트인 만큼 여야는 후보 선출을 위해 복잡한 셈법을 펼치고 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에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가장 유력하다는 평가다. 그는 재선 국회의원과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또 종로에서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영선 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의 출마 가능성도 열려 있다.

국민의힘에선 이준석 대표의 출마가 유력하다는 평가다. 이 대표는 그동안 종로 출마에 대해 묻는 질문에 "상계동에서 국회의원을 하고 싶다"며 노원병 출마 의사를 공고히 했으나, 최근 라디오 방송에서 "제가 (종로에) 나가든, 다른 사람이 나가든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에 종로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준석 대표 외에도 최근 당내 대선 경선에서 탈락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나경원 전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여기에 지난 21대 총선에서 종로에 출마한 바 있는 황교안 전 대표,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출마 가능성이 열려있다.

다만 국민의힘 한 핵심 관계자는 "종로는 대선 후보와 '런닝메이트'를 이뤄야한다"며 "최종 후보로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인물을 전략공천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서울 서초갑은 윤희숙 전 의원의 사퇴로 공석이 됐다. 보수 진영의 텃밭으로 불리는 만큼 국민의힘에서 여러 후보들이 거론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 29일 사퇴서를 제출하며 서초갑 출마를 공식화했다. 여기에 김기현 원내대표의 비서실장인 전희경 전 의원, 이혜훈 전 의원, 정미경 당 최고위원 등이 있다.

민주당에서는 이정근 서초갑 지역위원장의 출마가 거론된다. 그는 지금까지 세 번의 총선, 한 번의 구청장 선거에 나섰지만, 보수 성향이 짙은 서초갑에서 승리하지 못했다.

이 위원장은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대선과 함께 치루는 보궐선거이기 때문에 사명감을 갖고 임할 생각"이라며 "이 지역에서 단 한 표라도 더 보탤 수 있다면 앞장서서 출마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강남3구에서의 지지세를 확산하기 위해 거물급 인사의 전략공천이 단행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학용 전 국민의힘 의원. 2020.03.11 kilroy023@newspim.com

◆ 경기 안성·청주 상당 보궐…野 김학용·정우택, 與 윤종군·노영민 하마평

경기 안성시에서도 보궐선거가 열린다. 이규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허위사실공표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300만원의 벌금형이 확정돼 의원직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에서는 김학용 전 의원의 출마가 유력하다는 평가다. 김 전 의원은 경기 안성시에서 18·19·20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지낸 바 있다. 또 20대 국회에선 전반기에 국방위원장, 후반기에는 환경노동위원장을 역임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이규민 전 의원에게 4200표 차이로 패배했으나, 현재 안성시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뛰어서 국민들에게 재평가를 받고 싶다"며 "상대 후보는 신경쓰지 않고 제 할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에선 대통령비서실 연설비서관 행정관을 지낸 바 있는 윤종군 경기도 정무수석과 임원빈 전 지역위원장이 후보군에 오른다. 김보라 안성시장도 후보군에 오르지만,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는 중이라 출마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아직 전략 공천 언급은 이른 것 같다. 여러 가지 의견을 청취해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충북 청주 상당구에서도 보궐선거가 열린다. 정정순 전 의원이 회계부정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무효형이 선고됐기 때문이다.

당초 청주 상당은 15대 총선에서 구천서 자유민주연합 전 의원, 16~18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홍재형 전 국회부의장이 차지했다. 그러나 19·20대 총선에서 정우택 전 국민의힘 의원이 탈환한 바 있다.

국민의힘에선 21대 총선에서 청주 흥덕으로 출마했으나, 낙마한 정우택 전 의원이 하마평에 오른다. 여기에 현재 원희룡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뒤 국민의힘에 입당한 오제세 전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이들 세 사람은 모두 충북지사 후보군으로도 거론되는 인사들이다.

민주당에서는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충북지사와 청주 상당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우택 국민의힘 전국위의장이 지난 4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전국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4.22 kilroy023@newspim.com

taehun0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