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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수원 군 공항 옆 땅에 공공택지개발 가능한가

[사설] 수원 군 공항 옆 땅에 공공택지개발 가능한가

발행일 2021-09-02 제19면

정부가 수도권 7개 지역에 12만채 규모의 신규 공공택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공급 확대를 통해 공급난을 해소하고, 부동산 시장을 진정시키겠다는 것이다. 계획에 따라 화성 진안지구(진안·반정·반월·기산동)는 452만㎡의 공공택지에 주택 2만9천채를 공급하게 된다. 또 화성 봉담3지구는 1만7천채 규모의 미니 신도시로 조성된다. 이들 지역은 수원 군 공항 인근에 위치, 직간접적인 소음 피해와 일부는 개발제한에 묶인 땅이다. 지구 지정이 끝난 수원 당수지구도 군 공항 간접 피해 지역이다.

화성시 등 해당 지자체는 군 공항 부지 인근인 진안지구가 택지지구로 지정된 건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공항 이전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현실적으로 정상적인 택지개발사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진안지구 일원은 이미 고도제한 등 개발행위에 제한을 받고, 소음 피해로 집단민원이 끊이지 않는 지역이다. 이 때문에 공항이 정상 운영되는 와중에 입주가 시작될 경우 소음 피해에 따른 집단민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발표 즉시 화성시장이 성명을 내고 군 공항 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이유다. 현 상황에서 인구가 유입될 경우 피해 규모가 커지고, 지자체가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 우려한다.

간접 피해 권역인 봉담과 당수 지역도 군 공항이 걸림돌이 될 것이란 입장이다. 69만㎡ 부지에 주택 5천호, 229만㎡ 규모 부지에 주택 1만7천호가 각각 조성되는 수원 당수2지구와 봉담3지구의 경우 일부 지역이 고도제한, 소음피해에 노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군 공항 이전 문제는 후보지 주민들과 화성시 반대에 막혀 진전되지 못하고 수년째 공전하는 상황이다. 수원시는 공항 부지 개발이익금을 제공하고 민간항공노선 병행 등의 대안을 제시했으나 반대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부의 공공택지 조성 계획에 따라 수원 군 공항 이전은 더 미룰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그동안의 과정을 보면 지자체들만의 노력으로는 실현되기 어려워 보인다. 국방부와 국토부, 행정안전부 등 정부 차원에서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이런 사정을 알면서도 공항 옆에 택지를 조성하겠다고 한 국토부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난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 해당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에선 벌써 '국토부가 면피용으로 일을 서두르다 헛발질을 한 것 아니냐'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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