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국민의힘 경기도당(

"이건희 미술관, 반드시 수원에 유치해야"- 국힘 수원시·도의원·당협위원장 '범 시민연대' 결성 제안

"이건희 미술관, 반드시 수원에 유치해야"- 국힘 수원시·도의원·당협위원장 '범 시민연대' 결성 제안

김동필 기자

발행일 2021-06-02 제8면


국민의힘 수원지역 시·도의원, 당협위원장 등이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추진하기 위한 '범 수원시민 연대' 결성을 1일 제안하고 나섰다. 2021.6.1 /김동필기자 phiil@kyeongin.com

"염태영 시장 중심 똘똘 뭉쳐야

삼성전자·묘지 소재 '최적지'"

"이건희 미술관은 반드시 수원에 유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응집해야 합니다."

국민의힘 수원지역 시·도의원, 당협위원장이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추진하기 위한 '범 수원시민 연대' 결성을 1일 제안하고 나섰다.

현재 수원지역 유치 움직임은 각 지역별로 달리 움직이고 있는 상황인데, 다른 지자체가 그렇듯 수원시도 시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함께 유치운동에 나서자고 요청하기 위함이다.

이들은 1일 오후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외적으로 통일된 행동으로 '이건희 컬렉션'을 수원에 유치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자회견엔 이창성 수원갑 당협위원장, 한규택 수원을 당협위원장, 이혜련 수원병 당협위원장, 홍종기 수원정 당협위원장, 박재순 수원무 당협위원장과 이애형 경기도의원, 김기정·한원찬·홍종수·조문경·최인상·이재선·유재광·박태원·유준숙·문병근 수원시의원, 임종훈 홍익대 교수가 참석했다.

발언에 나선 이창성 당협위원장은 "염태영 수원시장을 중심으로 모든 단체와 정당, 수원시민을 망라한 범 수원시민 연대를 결성해 수원에 반드시 이건희 컬렉션이 유치되도록 일관된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전 수원시민의 참여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건희 미술관 건립을 두고 경기도를 포함한 시·군 지방자치단체의 유치전은 사실상 수원 등 경기도로 좁혀졌다(5월25일자 1면 보도)는 관측이 나온다. 많은 국민이 감상하길 바란 고인의 기증 정신과 접근성 등을 고려해 경기권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다.

이창성 당협위원장은 "이달 중 문체부에서 이건희 미술관 신설방침을 발표할 예정인데, 삼성전자 본사와 이건희 전 회장의 묘지가 위치해 있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이란 관광 요소로 시너지 효과도 충분한 수원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과 대구처럼 우리 수원도 단체장을 중심으로 유치활동을 응집해 나가야 할 때"라며 "수원시가 주체가 되면 수원지역의 모든 당직자와 모든 당원들의 역량을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달 내로 이건희 컬렉션과 관련한 미술관 신설 방침을 결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김동필기자 phiil@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동필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