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➀경제활성화➁수맥과건강➂(알림,광고,홍보), /*전통시장 종합. 소상공인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는 대한민국 미래 위한 최소한의 노력”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는 대한민국 미래 위한 최소한의 노력”

기자명 김수언 입력 2021.03.28 20:35

26일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된 전통시장·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상협’조직화와 상인 ‘장인화’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 26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경기도의회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됐다.

토론 주제발표에 나선 이동욱 부천대학교 교수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쇠퇴로 과거 튼튼한 ‘경제허리’를 담당했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기존 중산층에서 하류층으로 변모하는 부정적 효과(Negative effect)가 우려된다며, 미래의 극심한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 골목경제 활성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소상공인 사업체의 경우 70만2천964개로, 전국의 21.7%에 달한다. 종사자는 152만4천961명으로 전국의 23.7%를 차지, 전국서 가장 많다.

도내 전통시장 역시 230개로 전국(1천841개)의 약 12.5%에 달해 17개 광역 시·도 중 2위에 달한다. 점포 수 역시 3만9천여 명, 종사자는 6만3천 명이다.

이에 따른 생업인구를 추산하면 약 300만 명 이상의 생계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경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게 이 교수의 분석이다.

이 교수는 "골목상권 쇠퇴는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극심한 빈부격차의 시대에 살아가게 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역화폐 확대와 상인협동조합(상협) 등 자치 경제 조직화, 고급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인화 교육 등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영준 도의원(더불어민주당·광명1)을 좌장으로 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기연구원·전통시장상인 등 관계자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나선 이항기 광명전통시장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전통시장·상점가 화재패키지 보험이 현재 2년까지 계약할 수 있게 돼 있는데, 이걸 지속 가능하게끔 사업을 계속 추진해줬으면 좋겠다"며 "현재 도에서 지원하고 있는 전통시장 매니저들이 정규직 전환 등의 문제로 2년 이상 계속 고용할 수 없는데, 우수한 인력을 계속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신기동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대면적 소비생활 거점으로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차별적 매력을 강화하고, 실력 있는 자영업자의 체계적인 양성이 필요하다"며 "이외에도 온·오프라인 플랫폼의 불공정거래 규제 및 관리 강화, 지역화폐·공공배달앱 등 마중물 정책 수단의 효과적 활용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조장석 경기도 소상공인과장과 윤성수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전략기획팀장은 도와 시장상권진흥원 차원의 활성화 정책을 소개하며, 지속 가능한 정책 추진을 약속했다.

토론을 주재한 김영준 도의원은 "오늘 자리에서 나온 이야기들은 도와 도의회에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신경 쓰겠다"며 "전통시장에 계신 소상공인들 및 골목상권 상인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장현국 도의회 의장, 윤종군 도 정무수석, 김영철 도 소통협치국장 등이 함께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