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➀경제활성화➁수맥과건강➂(알림,광고,홍보), /*전통시장 종합. 소상공인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 "전통시장 활성화, 상인 목소리 반영해야"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 "전통시장 활성화, 상인 목소리 반영해야"

시장상권진흥원 설립, 현장에 맞는 사업 진행 도와

대형마트 입점 계획 시 상인들 의견 반영해야만

코로나 위기, 배달과 시설 개선으로 헤쳐나가야

편지수 기자 pjs@kgnews.co.kr

등록 2021.02.01 06:08:40

▲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 (사진=오재우 기자)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은 20년 전 전남 완도에서 올라와 수원 못골시장에서 자리를 잡았다. 시장의 변화를 외치던 패기 넘치는 청년 상인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지난 2018년 말 경기도상인연합회장에 취임했다. 코로나19와 치열해진 유통 경쟁으로 여느 때보다 상인들의 시름이 깊은 시기, 도내 시장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달려온 이 회장을 만났다.

 

Q. 경기도상인연합회장을 맡은 지 2년6개월이 지났다.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면.

연합회에 가입한 시장 상인회가 취임 당시 90여 개였지만 이제는 116개 상인회로 늘어났다. 주목할 만한 성과라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설립을 들 수 있겠다. 이전에는 도에서 전통시장과 관련된 사업 예산을 세워 실행하더라도 인력이 적어 진행하기 쉽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상권진흥원이 설립된 후로 수십가지 사업을 현장에 잘 맞게 시행하고, 상인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속도 역시 빨라졌다.

 

Q. 지난해 코로나19로 전통시장이 큰 타격을 입었는데, 연합회에서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

재난지원금이 지역 화폐로 지급되면서 상인들에게 큰 도움이 됐지만, 소비자에게 바가지요금을 씌우는 문제가 발생했다. 연합회 차원에서 지역 화폐, 신용카드 모두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캠페인을 열고, 지역 화폐를 사용할 경우 5% 할인 등 자연스럽게 우리 생활에 스며들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주도록 했다. 상인들이 우리 시장을 지킬 수 있도록 코로나19 자율방범대를 꾸리고, 방역 활동에 직접 나서기도 했다.

 

Q. 재난지원금을 보편적으로, 지역화폐로 지급해야 한다고 여러 번 목소리를 냈다.

정부에서 재난지원금을 선별적으로 지급하면 결국 일부는 피해를 보고도 지급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업종별로 타격을 더 받는 사람들이 있다지만 아예 전 국민에게 주는 게 낫지 않겠나. 재난지원금 100만원, 200만원을 카드나 현금으로 받아봐야 한 달 임대료일 뿐이다. 선별적으로 지급하는 것도 이해할 수는 있는데, 할 거면 지역 화폐로 줘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Q. 대형마트나 식자재마트 등이 잇따라 입점하면서 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최근 시흥 삼미시장 주변에 세계로마트가 들어오면서 상인들이 지금도 데모를 하고 있다. (유통규제를 피하고자) 용도변경을 몇 번이나 하는 등 문제가 많은 상황이다. 이런 중형‧대형 마트들이 들어오고 나서 상생협약을 해봐야 보상금을 조금 주는 데서 그친다. 건물을 매입할 당시 용도를 밝히고 입점 계획이 있을 때 시장 상인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해야 한다.

지금도 전통시장으로부터 1km 이내에 대형마트 못 들어오게 하지만 다른 마트들은 계속 나오고 있다. 오히려 백화점의 경우 아예 시장과는 다른 물건을 파니 괜찮다. 문제는 대형마트, 식자재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이다. 상인들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고 현실에 맞는 유통 상생발전법이 필요하다.

 

 

▲ 수원 못골시장 (사진=오재우 기자)

 

Q. 안양 호계시장의 경우 공용주차장이 없어지며 영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전통시장 주차난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자가용을 타고 다들 시장을 보는 시대이니만큼 전통시장에 주차장은 다 들어와야 하는 게 맞다. 다만 경기도는 땅값도 비싸고 부지도 적어 크게 주차장을 만드는 일은 쉽지가 않다. 오히려 시장 주변에 작게 여러 번 지어서 인근 시민들과 상인들이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안양 호계시장의 경우 공용주차장 부지가 재개발에 포함되면서 발생한 문제다. 이전에 못골시장도 재개발 구역에 일부 부지가 포함되면서 이를 제외하느라 2년이 걸렸다. 지자체가 해당 부지가 어떤 구역인지 판단해서 재개발 조합뿐만 아니라 상인들과 함께 협의하고, 필요하다면 조합 측에 용적률을 높여주면서 해결해야 한다.

 

Q.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비대면이 화두가 되고 있다.

오프라인에 한계가 있다 보니 시장에서도 온라인 판매, 배달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서비스는 유통기한에 따라 취급품목에 제한이 생기고 가격 경쟁력에서도 도매업체에게 밀리는 만큼, 배달 서비스가 전통시장에 알맞고 접근성도 높이는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경기도에서 공공배달 플랫폼 ‘배달특급’ 서비스를 추진 중인데, 전통시장도 다양한 방법으로 배달 서비스를 해보고 있다. 오산에서는 네이버와 함께 동네시장 장보기를 하고 있고, 광명은 ‘놀장’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못골시장도 배달사업을 해보려고 계획 중이다.

 

Q. 2월부터 코로나 백신접종이 시작된다고 하지만, 경기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올해 시장 상인들을 위한 마케팅 등 지원정책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올해는 홍보 대신 시설 개선·배달 서비스 두 가지 목표에 집중하려고 한다. 지금처럼 소비자들이 외출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 방문을 홍보해봐야 와닿지 않는다. 고객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시설 투자 쪽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상품을 자연스럽게 잘 팔 수 있도록 배달 서비스를 도입을 준비하고자 한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편지수 기자 의 전체기사 보기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경기신문 (https://www.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