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 관련,기고 칼럼 등

[뉴스초점] 부동산부터 주식까지…설 밥상머리 경제 이슈는?

[뉴스초점] 부동산부터 주식까지…설 밥상머리 경제 이슈는?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기사 외 추가 내용(아래 주소줄 복사하여...)

https://www.yonhapnewstv.co.kr/news/MYH20210212006400038?did=1947m

[뉴스초점] 부동산부터 주식까지…설 밥상머리 경제 이슈는?

[뉴스초점] 부동산부터 주식까지…설 밥상머리 경제 이슈는?예전부터 명절 밥상 민심은 여론의 향방을 가늠하는 척도였습니다.가족이 모이는 밥상머리에서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자연스레 민...

www.yonhapnewstv.co.kr

예전부터 명절 밥상 민심은 여론의 향방을 가늠하는 척도였습니다.

가족이 모이는 밥상머리에서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자연스레 민심이 모이기 때문인데요.

코로나 여파로 먹고사는 경제 문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진 요즘, 어떤 경제 이슈가 설 밥상에 올랐을지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코로나19 여파로 예전처럼 가족과 친지들이 모이기 힘든 설 연휴입니다. 이번 설은 유독 오른 장바구니 물가부터 지난주 발표됐던 2·4 부동산 대책, 주식 등 경제 이슈가 많았는데요. 가장 주목받을 설 밥상 민심 키워드, 무엇이 있을까요?

<질문 2> 봄 이사 철을 앞두고 있는 만큼 부동산 이슈는 늘 설 연휴 때마다 단골 화제였습니다. 지난주 현 정부 최대 주택 공급 계획으로 평가받는 2.4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었는데요. 시장 반응은 어떤 상황인가요?

<질문 2-1> 2~3월 이사 철 아파트 입주 물량이 예년보다 줄어들 전망입니다. 아파트 물량이 줄면, 전세가도 뛸 가능성이 크지 않나요? 전세 시장에 남은 주요 변수엔 뭐가 있을까요?

<질문 3> 집값이 뛰면서 그간 부동산 중개 수수료 논란도 있었는데요. 국토부가 국민권익위 권고를 참고해 복비를 절반 정도로 내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뀌게 되나요? 중개업자들은 우리 탓을 하는 게 불편하다는 입장이고 소비자들은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어떤 논의가 더 필요할까요?

<질문 4> 실물 경제는 어렵지만, 부동산을 포함한 주식 등 자산 시장은 급등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코스피 3천 시대를 맞으면서 주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 설 이후 국내 증시,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5> 설 연휴 기간 아시아 주요 증시는 일제히 휴장하지만, 미국 증시는 거래를 지속합니다. 증권가에서는 설 기간 미국 증시 움직임이 연휴 이후 한국 증시의 향방을 결정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어떤 부분을 집중해서 살펴보아야 할까요?

<질문 6>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암호화폐를 둘러싼 논쟁에도 불이 붙고 있습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비트코인에 우리 돈 1조7천억 원 어치를 투자한 데 이어 암호화폐에 대한 메시지를 연일 내놓으며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 건데요. 올해 암호화폐 시장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재계 주요 기업 총수들은 올해 설 연휴 어떻게 보낼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기간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고 현안을 점검하고 경영을 구상한다던데 기업별 주요 화두는 무엇인가요?

<질문 8> 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2년 가까이 벌어진 LG와 SK의 배터리 분쟁에서 LG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향후 10년 동안 미국에서 2차 전지를 수입하거나 생산 판매 등을 할 수 없게 됐는데 이번 소송의 파장,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9> 미국 조지아주에 대규모 배터리 공장을 짓는 SK는 대통령 거부권에 희망을 걸고 있는 듯한데 가능성 있을까요?

<질문 9-1> 남은 것은 피해보상 협상이 아닐까 싶은데요. 규모는 어떻게 예상되나요? ITC는 SK에 미국 내 생산을 위한 배터리와 부품 수입은 허용하는 유예 조치도 함께 내렸는데요. 합의가 지연되면 양 사에 어떤 타격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